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호남석유, 4Q 부진할듯…1Q 개선 기대-대신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신증권은 12일 호남석유에 대해 부진한 4분기 실적보다는 올 1분기 실적 개선에 주목해야 한다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43만원을 유지했다.

    이 증권사 안상희 연구원은 "지난 4분기 추정 영업이익은 213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45.9% 감소하고 시장 컨센서스(2600억원)를 하회할 것"이라며 "대산 공장 정기 보수 일정과 주력제품(MEG·BD·TPA)의 시황 부진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올 1분기엔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것. 1분기 추정 영업이익은 322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개선될 전망이다.

    안 연구원은 "t당 4500달러까지 급등했던 부타디엔 국제가격이 지난해 11월말 1500달러까지 내려간 이후 최근 3100달러까지 급등하고 있다"면서 "이런 부타디엔 가격반등의 실질적인 효과는 올 1분기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꾸준한 설비투자로 인한 이익 성장 기대도 타사 대비 월등하다는 평가다. 호남석유는 올 1분기말 완공 목표로 여수공장의 크랙커 생산능력을 공정개선(Revamping)을 통해 기존 75만t에서 100만t로 확대한다.

    안 연구원은 "적절한 투자시기 결정이 투자 효율성을 강화시킨다"면서 "과거 NCC(나프타분해설비) 증설 시점이 세계 석유화학 경기사이클 하단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감안하면 증설 후 투자 효율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경닷컴 최성남 기자 sula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AI 트레이드' 무너졌다"…따로 움직이는 'M7' 빅테크

      미국 주식시장을 주도해온 대형 기술주 그룹 '매그니피센트7'(M7)을 하나로 묶어주던 '인공지능(AI) 트레이드'가 무너지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평가했다.전...

    2. 2

      코스피, 첫 4900선 돌파…'삼전·닉스·현대차' 상승 마감 [HK영상]

      코스피지수가 사상 처음으로 4900선을 돌파하며 최고치로 거래를 마쳤습니다.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9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63.92포인트, 1.32% 오른 4904.66에 마감했습니다. 지수는 하락 출발했지만...

    3. 3

      월가 전문가가 직접 톱픽 골라준다…급성장하는 액티브 ETF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액티브 ETF에 뭉칫돈이 몰리고 있다. 펀드매니저의 적극적인 운용 전략으로 기초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패시브 ETF를 웃도는 성과를 내면서다.19일 ETF체크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