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웰빙 韓食 '마드리드 퓨전' 사로잡았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인사이드 Story - 유럽이 반한 발효과학의 감칠맛

    맛깔 전채부터 산뜻 후식까지 코스 선봬…세계 미식가 "굉장히 균형잡힌 음식"
    웰빙 韓食 '마드리드 퓨전' 사로잡았다
    스페인 마드리드의 알칼라 길에 있는 ‘카지노 데 마드리드’ 2층. 23일(현지시간) 저녁 8시30분, 세계 각국에서 온 요리사, 관련업계 최고경영자(CEO) 등 130여명이 몰려들었다. 주제는 ‘한식으로의 초대’. 이날 만찬에는 육회 두부선 등 9품 전채, 잡채, 궁중 해물 신선로, 비빔밥과 별미찬 등의 8가지 코스 메뉴가 제공돼 참석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만찬에 참석한 마이크로소프트 전 기술총책임자이자 요리책 ‘모더니스트의 요리’ 저자 네이선 미르볼드는 “굉장히 균형 있는 코스요리였다”며 “특히 신선로가 훌륭했다”고 말했다.

    올해로 10년째를 맞은 세계적인 음식축제 ‘마드리드 퓨전’의 공식 환영만찬 자리였다. 해마다 주빈국이 선정돼 환영만찬과 함께 그 나라의 요리를 집중 소개하는데, 호주(2010년) 싱가포르(2011년) 등에 이어 올해는 한국이 주빈국으로 초청된 것.

    이번 환영만찬은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조리명장인 이병우 롯데호텔 총주방장의 지휘 아래 한식당 무궁화 조리팀이 코스 메뉴를 준비했다. 전채부터 디저트에 이르기까지 한식을 코스요리로 구성, 거부감이 없도록 하되 한국적인 색채를 강조했다.

    이 자리에선 한식재단이 최근 발간한 ‘서유럽 한식당 가이드 2012’도 함께 소개됐다. 총 5권으로 만들어진 이 책은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서유럽 국가에서 운영 중인 한식당 정보를 담고 있다. 서규용 농식품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마드리드 퓨전의 주빈국이 된 것을 계기로 대중가요, 드라마뿐 아니라 음식에서도 한류 열풍이 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루르데스 플라나 베히도 마드리드 퓨전 사무국장은 한국을 주빈국으로 선정한 데 대해 “마드리드 퓨전은 언제나 새로운 나라와 요리를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한식은 전 세계적으로 건강하고 자연적인 음식을 추구하는 최근 경향에 맞는 음식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마드리드 퓨전의 대주제는 ‘발효음식’으로, 한국은 한식의 과학적인 우수성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한식은 건강식’이라는 점을 단순히 전달하기보다 각종 연구결과를 소개하는 데 집중한 것이다.

    24일에는 세계김치연구소와 부산대가 콘퍼런스를 열고 김치의 유래와 조리법, 기능성에 대한 연구 결과 등을 발표했다. 25일에는 임정식 정식당 대표 겸 총주방장이 ‘한국의 감칠맛, 콩의 발효’를 주제로 강의한다. 이 밖에 상훈 드장브르, 임지호 씨가 한국을 대표하는 셰프로 초청돼 세미나를 연다.

    한식재단은 행사가 끝나는 26일까지 장아찌 김치 장류 등 발효음식을 시연하고, 시식 기회를 제공하는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양일선 한식재단 이사장은 “지난해 11월 벨기에에서 테스트마켓을 여는 등 행사를 앞두고 유럽인들의 입맛에 맞는 발효음식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마드리드=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국맥도날드, ‘맥크리스피 마라 버거’ 2종 출시

      한국맥도날드가 강렬한 마라의 매력을 담은 신메뉴 '맥크리스피 마라 버거' 2종을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이번 신메뉴는 닭다리살을 통째로 튀겨낸 100% 통닭다리살 치킨 패티를 사용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에 강렬한 마라향과 얼얼한 매운맛까지 한 입에 느낄 수 있다. 메뉴 별 얼얼함의 강도가 달라 취향 따라 선택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맥크리스피 마라 해쉬 버거'는 바삭한 치킨 패티와 고소한 해쉬브라운을 더해 마라 초보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맥크리스피 마라 클래식 버거'는 마라 본연의 강렬한 소스에 집중해 더욱 깊고 진한 마라의 풍미를 선사한다.마라 고수를 위한 '마라 시즈닝 맥쉐이커'도 별도 판매한다. 이번 신메뉴 뿐만 아니라 후렌치 후라이, 맥너겟 등 다양한 사이드 메뉴에 시즈닝을 더해 나만의 마라 메뉴를 완성하는 색다른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이번 캠페인은 그룹 동방신기의 유노윤호가 모델로 참여해 특별함을 더했다. 맥도날드는 유노윤호의 노래 ‘Thank U’를 활용, 마라 맛을 즐기는 방법을 단계별로 재치 있게 담아낸 ‘열정의 마라맛 4번째 레슨’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 속 유노윤호는 단계별로 고조되는 마라의 얼얼함을 표현하며 신규 라인업의 매력을 직관적으로 전달했다.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맥도날드를 꾸준히 사랑해주시는 고객분들께 보다 특별한 맛을 제공하고자 이번 신메뉴를 출시했다”며 “맥도날드 치킨 패티의 바삭한 식감과 중독성 있는 마라의 풍미가 어우러진 메뉴를 통해 색다른 즐거움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

    2. 2

      주병기 공정위원장 "쿠팡, 유출 보상을 영업에 활용…정말 화났다"

      주병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사건 보상책으로 제시한 총 5만 원 상당의 구매 이용권에 대해 “정말 화가 많이 났다”고 밝혔다.주 위원장은 19일 유튜브 채널 ‘최욱의 매불쇼’에 출연해 “쿠팡이 이용자 네트워크를 이용해 (영업과 플랫폼을) 확대하려고 정보 유출 사건을 활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쿠팡이 마련한 보상안은 쿠팡 전 상품 5천원, 쿠팡이츠 5천원, 쿠팡 트래블 2만원, 알럭스 뷰티&패션 2만원 쿠폰으로 구성됐다.그는 “쿠팡이 공정거래법뿐만 아니라 노동법, 나아가 다른 형사법까지도 위반한 혐의가 있다”며 “노동자의 건강권과 종업원의 권익을 이렇게 훼손하는 기업은 글로벌 스탠다드와는 전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주 위원장은 또 “후진국에서 옛날에 나이키가 아동 노동을 착취하는 스캔들이 있었다”며 “(쿠팡이) 유사한 행태를 한국에서 하는 것 같아서 굉장히 착잡하다”고 논평했다.쿠팡이 납품업체의 영업 데이터를 활용해 인기 제품을 자체브랜드(PB) 상품으로 출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그런 약탈적 비즈니스를 제재하는 것이 지금 플랫폼 경제에서 아주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주 위원장은 쿠팡이 “플랫폼 안에 어마어마하게 큰 실험실을 가동하고 있다”고 비유하며, 납품업체가 노력해 개발한 상품을 이른바 ‘쿠팡 실험실’에 가져와 성공한 경우에는 “노력의 대가를 충분히 보장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아울러 납품업체의 영업 데이터를 플랫폼 기업이 독점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를 고려할 수도 있다며 “온라인 플랫폼에 특화된 착취적 사

    3. 3

      헥토헬스케어, 드시모네 서포터즈 2기 발대식 열어

      헥토헬스케어는 프리미엄 프로바이오틱스 드시모네의 체험 중심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드시모네 서포터즈 2기 발대식'을 열고 활동을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이번 서포터즈 2기는 지난해 진행된 1기에 이어 두 번째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장 건강과 웰니스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로 구성됐다. 최근 열린 발대식에서는 브랜드 철학과 주요 제품에 대한 소개가 진행돼 서포터즈들이 드시모네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약 6개월간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서포터즈들은 활동 기간 동안 매월 대표 제품인 '드시모네 4500'을 직접 섭취한 뒤 개인 SNS 채널인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체험 리뷰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실제 소비자 관점에서의 후기와 일상 속 활용 경험을 담은 콘텐츠는 SNS를 중심으로 공유한다.이와 함께 서포터즈들은 브랜드 연계 이벤트 및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에도 참여해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밀접한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헥토헬스케어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넓혀가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헥토헬스케어 마케팅 담당자는 “이번 서포터즈 2기는 실제 소비자의 경험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보다 진정성 있게 전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함께 호흡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장 건강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