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직장인 53% "IMF 때보다 지금 더 힘들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직장인들은 요즘 경제상황에서 ‘물가상승’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느끼고 있으며 체감 경제는 IMF 및 금융위기 때보다 지금이 더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대표 강석인)가 직장인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현 경제상황에서 가장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 분야는 ‘물가상승’이 49.5%를 차지했다.

    이어 ‘고용불안’ 18.9%, ‘소득감소’ 17.9%, ‘대출금리 상승’ 7.5%, ‘부동산 시장불안’ 3.3%, ‘특별히 어려움을 느끼는 분야가 없다’ 1.4%, ‘수출부진’ 0.9% 순이었다.

    경제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하고 있는 것(복수응답)은 ‘덜먹고 덜쓰기’가 73.6%로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이직 준비’ 31.6%, ‘복권 구입’ 23.1%, ‘투잡 시작’ 17.5%, ‘저축 줄이기’ 15.6%, ‘특별히 없다’ 9.9%, ‘창업준비’ 7.1% 등이 있었다.

    또한 IMF 및 금융위기 때와 비교했을 때 현재 생활형편은 ‘지금이 더 어렵다’는 의견이 53.3%로 가장 많았다. ‘비슷하다’ 32.5%, ‘지금이 더 낫다’는 14.2%였다.

    지금이 더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복수응답)는 ‘카드값·대출 등으로 갚아야 할 가계부채가 높아져서’가 61.1%를 차지했다.


    한경닷컴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고려아연 "美제련소 설립, 국가적 기회이자 기업으로서도 '퀀텀점프' 기회"

      “국가적 기회이자 기업 차원에서도 미래 성장의 발판이 될 겁니다.” 고려아연은 테네시주 광물 제련소 건립 추진은 미국 주도 글로벌 핵심 광물 공급망 재편의 핵심 파트너로 부상할 뿐 아니...

    2. 2

      엔비디아 "삼성 HBM4 최고"…루빈 AI 가속기 테스트서 '호평'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가속기 '루빈'에 탑재될 고대역폭메모리(HBM) 테스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21일 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주 엔비디아 관계자로부터 ...

    3. 3

      쿠팡 "부사장이 직원 학대"…전 임원 '회사 허위주장' 반박

      쿠팡이 2020년 산업재해 은폐 의혹 등을 제기한 전직 부사장급 임원 A씨에 대해 "직원에 대한 학대 행위와 신고자에 대한 보복 행위로 해임됐고" 회사에 160억원의 합의금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A씨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