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원도 탕웨이도, 수지, 박보검도 실패했다. 영화 '설계자'와 '원더랜드'의 이야기다. 이 두 작품은 누적 관객 수 100만 명에 그치지 못하고 개봉 한 달도 되지 않아 VOD 서비스를 시작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촉발된 한국 영화산업의 위기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는 방증이다.지난 5월 29일 개봉한 '설계자'는 강동원의 신작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대중의 큰 기대를 받았다. 영화는 홍콩 영화 '엑시던트'(2009)를 원작으로 의뢰받은 청부 살인을 완벽한 사고사로 조작하는 설계자 '영일'(강동원)이 예기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다.살인 조작이라는 신선한 소재, 강동원의 처음 보는 서늘한 얼굴, 다채로운 캐릭터 등이 관람 포인트로 꼽혔으나 아쉬운 결말과 완성도 부분에서 혹평받았고, 6월 28일 기준 네이버 평점 5.57에 그쳤다. 손익분기점인 200만 명(제작비 130억)인 이 영화는 누적 관객 수 52만 명이라는 충격적인 결과를 얻었다.영화 '원더랜드'는 '만추', '가족의 탄생'을 통해 수많은 영화 팬을 보유한 김태용 감독의 13년 만의 신작이다. 죽은 사람을 인공지능으로 복원하는 영상통화 서비스 '원더랜드'를 통해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만나는 이야기를 탕웨이, 수지, 박보검, 정유미, 최우식 등 대세 배우들이 훌륭한 연기를 통해 설득력을 부여했다.지난 5일 개봉한 이 영화는 현충일 휴일 박스오피스 1위를 찍으며 흥행 조짐을 보였다. 인공지능이라는 시의성 적절한 소재와 감각적인 영상미 등으로 호평받았으나 이야기의 호소력에 대해선 반응이 엇갈렸고 결국 전국 62만 관객을 들이는데 그치며 안방극장으로 갔다. 180억을 들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