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문화재청, 윤선도가 달 구경한 귀암 발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전남 완도군 보길도에서 고산 윤선도가 달을 감상하던 완월(玩月)장소로 추정되는 거북바위(龜巖)를 발견했다고 15일 밝혔다.

    낙서재(樂書齋) 남쪽 14.6m 부근에 묻혀 있던 이 바위는 길이 360cm, 너비 270cm, 높이 95cm의 거북형상 화강암으로, 문헌상의 위치와 일치한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연구소는 지난해 9~10월 ‘보길도 윤선도 원림’(명승 제34호)의 명승자원 학술조사를 벌였다.

    이 바위는 윤위의 보길도지(甫吉島識)와 고산의 유고집인 고산유고(孤山遺稿)에 기록된 네 가지 신령한 곳(四靈) 중 하나로, 고산의 달 구경 장소로 기록돼 있다.

    보길도지에 의하면 이 바위는 소은병(小隱屛)·낙서재와 함께 중요한 건물 축을 이뤘던 것으로 보인다. 고산의 손자인 이관(爾寬)이 건물을 개축할 때도 앞 기둥을 이곳에 세웠다는 기록이 있다. 그러나 이관의 건물 개축 당시 묻혔다는 기록을 끝으로 그동안 실체가 확인되지 않았다.

    연구소는 학술조사 성과를 낙서재 복원 사업에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거북바위의 실체는 내년에 일반 공개할 예정이다.

    김재일 기자 kji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중부지방 강추위 지속…전국 최저 영하 15도 [내일 날씨]

      목요일인 29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강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28일 기상청에 따르면 29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5~3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3도에서 7도로 예보됐다. 평년보다 3도가량 낮은 수준이다.당분간 한파...

    2. 2

      전현무 맥 짚다 말 잇지 못한 한의사…'기허증' 깜짝 진단 [건강!톡]

      방송인 전현무가 '기허증(氣虛證)' 진단을 받았다.지난 27일 방송된 JTBC '혼자는 못해'에서는 전현무가 추성훈, 허경환과 함께 애니멀 플로우, 에어리얼 후프 등 이색 운동에...

    3. 3

      "일본 대신 한국으로"…춘제 연휴에 中관광객 25만명 몰린다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春節·중국의 설)기간 최대 25만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28일 시장조사기관 차이나트레이딩데스크에 따르면 다음 달 15일 시작되는 9일간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