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회적기업연구원(RISE)은 2일 사회적기업 전문 자료와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하기 위해 전자도서관(SEA,Social Enterprise Agora)을 개관했다.

조영복 원장(사회적기업연구원 원장·부산대 경영학부 교수)은 “참여와 나눔을 위한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는 사회적기업 육성과 활성화를 위한 디딤돌이므로 공익성을 띄고 누구에게나 편리하게 무료로 제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어 그는 “SEA가 앞으로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 네트워크의 허브로써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론과 정책방안, 사회적기업의 경쟁력과 핵심역량 강화방안에 대한 지식의 공유로 사회적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국내외 사회적기업에 대한 최신 동향과 수준높은 연구자료의 수집 및 가공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 플렛폼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참여와 나눔을 위한 행복한 연구기관’의 비전으로 2006년 9월 설립된 사단법인 사회적기업연구원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연구와 국제교류, 교육기회의 제공으로 한국의 사회적기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익연구기관이다.

그동안 사회적기업연구원은 2007년부터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지원기관으로 선정돼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증과 지원, 경영켠설팅 및 자문과 프로보노, 운영 등을 하고 있다. 학술지인 ‘사회적기업연구’, ‘사회적기업 매거진’과 웹진을 발간하고 사회적기업연구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하면서 사회적기업에 대한 시민사회의 공감대를 넓히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왔다.

올해로 개원 6주년을 맞이하는 사회적기업연구원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보고서 편찬 및 온오프라인 사회적기업 관련 매거진, 웹진, 번역서 등 발행을 통해 사회적기업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시민사회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남다른 열정을 쏟아왔다. 이번 SEA 개관을 통해 그동안 축적해 온 자료들을 함께 나누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게 됨으로써 작은 결실을 맺는 셈이라고 연구원은 평가했다.

SEA는 국내외 사회적기업 관련 단행본 및 학술지, 각종 학위 논문 등 전문 학술정보, THE BIG ISSUE, SOCIAL ENTERPRISE MAGAZINE(영국), 사회적기업 매거진(한국)등 정기간행물과 동영상을 소장하고 있다. SROI 관련 연구물과 사례도 소개하며, 사회적기업 관련 지상보도 스크랩 자료 및 동영상도 제공한다. 현재 단행본 포함 논문 100여 편, 동영상 자료 25편 이상 소장하고 있다. 정기 간행물의 경우 사회적기업매거진(한국) 22종을 포함 약 35종을 열람할 수 있다. 해당 컨텐츠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3월 한 달간은 시범 운영하며 4월 초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

창조적이고 친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사회적기업 관련 연구 성과와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축적하기 위해 개관한 SEA는 국내외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광장(agora)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SEA 정보 이용료는 무료.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통해 누구나 이용가능하다. (홈페이지 http://sea.rise.or.kr)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