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의 적 ‘주름’, 부위에 따라 관리법도 달라
[라이프팀] 세월의 흔적 '주름'은 모든 여성들의 고민거리다. 보통 여성은 20대 중반에서 30대 무렵부터 피부 노화가 시작된다. 하지만 눈에 띄는 피부 노화를 체감하는 시기는 30대 중반 혹은 40대 문턱에 다다랐을 때로 이 시기에 비로소 확연하게 드러난다.

20대 중반부터 서서히 탄력을 잃기 시작한 피부는 옅은 주름이 생기고 아래로 처진다. 초기에 눈에 띄지 않던 얼굴의 변화는 지방이 늘어지는 시점부터 확연히 늙어 보이기 시작. 웃을 때 생기던 팔자주름이나 눈가주름이 자리를 잡아 표정이 없어도 남게 된다.

주름은 피부와 피부 아래 지방층이 얇아지고 근육 세포가 퇴화하면서 특정 부위가 움푹하게 팬 상태를 말한다. 여기에 지방을 지탱하는 근육의 힘이 떨어지면서 지방이 늘어지면 얼굴 윤곽이 달라지고 살이 처진 부위에 다시 주름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젊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주름이나 잡티가 생기지만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노화가 더 빨리 진행될 수 있기 때문. 또 한 번 깊게 팬 주름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다.

때문에 주름이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 더불어 피부는 각 부위마다 속성이 다르므로 해당 부위에 적절한 방식으로 관리를 해야 한다.

이마- 이마는 피지분비가 활발하고 평소 근육을 사용할 일이 적어 주름으로부터 안전하다고 방심하기 쉽다. 그러나 한번 생기기 시작한 주름은 골이 팬 깊은 주름이 될 수 있다. 습관적으로 이마를 문지르거나 찡그리는 습관은 이마 주름을 앞당기는 지름길.

또한 피부노화의 주범인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름을 유발하는 파장은 자외선 A.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는 SPF보다 PA+지수가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목- 여자의 나이테라 불리는 목. 사람들은 대개 얼굴은 꾸준히 관리 하지만 목에는 소홀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목은 몸 전체에서 눈가 다음으로 피부가 얇은 부위이며 피지선이 없어 건조해지면 바로 노화로 직결된다.

목의 노화를 막기 위해서는 얼굴뿐 아니라 목까지 화장품을 발라주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크림 마사지. 유분이 풍부한 크림으로 영양 공급과 동시에 피부 보호막을 만들고 마사지로 활력을 준다. 손가락에 50원짜리 동전 크기로 덜어낸 마사지 크림을 검지·중지·약지를 이용해 아래에서 위로 끌어당기듯 가볍게 마사지 해준다.

눈가와 입가- 표정주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눈가와 입가는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다. 때문에 잔주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로 건조하면 바로 주름으로 직결된다. 눈가와 입가는 민감하기 때문에 전용 아이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부가 건강한 20대는 젤 타입의 리프팅 제품이나 아이크림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러나 피부가 전체적으로 땅기고 잔주름이 비치는 등 처짐의 징후가 보인다면 수분 에센스에 리프팅 크림으로 마무리해야 한다.

얼굴 주름을 예방하려면 평소 수분스프레이를 사용해 지속적으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고 세안을 할 때는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물로 씻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이마에 주름을 만드는 표정, 턱을 괴는 습관, 높은 베개 사용 등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도 중요.

그러나 만일, 자가 관리만으로 회복할 수 없을 만큼 주름이 깊어진 상태라면 전문적인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때문에 요즘은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피부 관리를 위해 전문적인 시술을 받는 여성들도 다수.

그중에서도 최근 미(美)에 관심이 높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나날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것이 바로 단시간 내에 주름과 탄력을 해결해주는 한방성형이다.

특히 한방성형 중 침톡스는 간단하고 짧은 시술(15~30분소요)로 개인차에 따라 8~24개월 이상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편.

또 한방매선과 침을 이용해 노화된 피부와 피부 속의 연부조직을 함께 자극하고 끌어올려 피부 처짐과 주름을 빠르게 개선해 주는 시술법이다. 순수 한방침요법이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며 안정적이고 리프팅 이후에도 표정이 자연스럽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한방성형은 조직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재생과 순환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외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본질적 건강을 찾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전체적인 건강이 좋아지면서 아름다움도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도움말: 미채움한의원 박동수 원장)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kr

▶ ‘패션왕’ 이제훈 연기, 정말 별로였나요?
▶ 에바 과거고백 “결혼 전 외롭고 우울해 매일 술”
▶ 비앙카 결혼 고백, 신혼 6개월 차 새색시 에피소드 공개
▶ 신효범 유재석 극찬 “옆에서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참 행복해”
▶ ‘제작자’ 앤디-에릭, 틴탑과 스텔라가 공개연애를 선언 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