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한미FTA 이행상황 점검‥장관급 공동위원회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증권팀 기자들과 시장관련 뉴스, 오늘 주요 일정들 체크해 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이기주 기자 나왔습니다.
핵안보 정상회의가 오늘 개막하는데 이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한 각국 정상들과 연쇄 회담을 갖고 있죠?
네
먼저 이대통령은 어제 방한한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는데요.
한국과 미국 정상은 한미 FTA가 두 나라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미 FTA 협정에 규정돼 있는 대로 양국 장관급 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해 이행상황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고 오바마 대통령도 "한미 FTA로 양국에 혜택이 가고 더 많은 일자리와 기회가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두 정상은 글로벌 경제위기에 대해서도 협의를 진행했는데요.
유럽 재정위기 등으로 촉발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는 판단 아래 국제유가 안정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최근 급등하고 있는 국제 유가가 세계 경제 회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면서 "국제유가 안정을 위한 세계적인 협력 강화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밝혔고,
오바마 대통령은 이란 제재와 관련해 "한국이 이란 제재조치에 동참한 것이 그에 대한 반대급부를 감수해야 했던 결정"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한편 오늘 이대통령은 오전과 오후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열어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에 대한 정상 차원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합니다.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한중 수교 20주년을 계기로 양국 간 관계강화 방안과 한중 FTA 협상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전해졌고, 한러 정상회담에서는 남북러 가스관 연결사업과 극동 시베리아 개발 등 양자간 경제협력 심화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협의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통령은 29일까지 총 25개국 그리고 2개 국제기구 수장들과 연쇄 양자 회담을 갖습니다.
검찰이 선종구 하이마트 회장에 대한 구속 수순을 밝기로 했다고요?
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하이마트 매각 과정에서 배임과 증여세 포탈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선종구 하이마트 회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중수부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과 배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조세 포탈, 배임 수재, 외환거래법 위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전했는데요.
선 회장은 알려진대로 지난 2005년 외국 사모펀드인 어피니티 에퀴티 파트너스(AEP)에 하이마트 보유 지분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배임을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선 회장은 회사 자금 수백억원의 횡령과 배임, 수십억원대 외환 거래법 위반 등의 혐의도 함께 받고 있는데요.
따라서 지난해 7월 증시에 상장한 하이마트에 어떤 조치가 내려질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거래소 상장규정에는 배임 횡령 금액이 자기자본 대비 5% 이상, 대기업은 2.5% 이상인 경우가 확인되면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검찰 수사에서 혐의 금액이 얼마로 나오는지에 따라 결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은데요.
참고로 최근 1년간 유가증권시장에서 배임이나 횡령 문제로 상장폐지 심사를 받은 마니커와 보해양조의 경우는 결정 나기 전까지 각각 2주 넘는 기간동안 주식거래가 정지된 바 있습니다.
이번주는 12월 결산법인 주주총회 마지막 주인데 또 많이 몰려있죠?
네
이번주에도 무려 650개사의 주총이 있습니다.
3월 마지막 주에는 아시아나항공과 외환은행, 다음커뮤니케이션 등 12월 결산법인 650개사가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인데요.
오는 30일 금요일에도 308개사의 주총이 몰려 있는 가운데 17개사는 정기주총 일자를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3월 마지막주에는 12월 결산 유가증권시장법인 165개사, 코스닥시장법인 485개사의 정기주총이 열립니다.
특히 30일 금요일에는 금호타이어와 두산중공업 등 유가증권시장법인 84개사, SM엔터테이먼트 등 코스닥시장법인 224개사 등 총 308개사가 동시에 정기주총을 개최합니다.
그러나 대우송도개발과 대한해운, 동양건설산업, 미래에셋맵스아시아퍼시픽부동산공모1호, 미성포리테크, 범양건영, 중국고섬 등 유가증권시장 7개사와 3노드디지탈, 동아체육용품, 아인스M&M, 완리인터내셔널, 웨이포트, 중국엔진집단, 차이나그레이트, 참테크글로벌, 케이앤컴퍼니, 평안물산 등 코스닥 10개사는 아직 주총일자도 확정짓지 못해서 투자자들의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그 밖에 일정 전해주시죠?
네
오늘 오전 하이닉스가 드디어 SK하이닉스로 정식 출범합니다.
출범 기념식은 이천 하이닉스 본사에서 열립니다.
또 오는 30일에는 석유 현물을 주식처럼 HTS로 사고파는 전자거래소가 열리는데요.
대형 정유사 위주의 폴제도가 있는 우리 시장에서 얼마나 활성화될지는 지켜봐야겟습니다.
오는 29일에는 우리나라의 2월 경상수지가 발표되고요. 30일에는 지난 4분기 GDP 확정치가 나옵니다.
30~31일에 코펜하겐에서는 EU재무장관 회담이 예정돼 있습니다.
유럽재정안정기금과 유로안정화기구 증액에 대해 논의할 예정인데요. 총 7천억유로 규모의 구제금융기금을 마련한다는 방안이 채택될 전망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고했습니다.
이기주기자 kiju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균형감각 지존?` 스키타다 자는 아이 영상 눈길
ㆍ초콜릿으로 만든 공주 드레스 패션쇼 생생영상
ㆍ영국 `좀도둑`…태권도 유단자에 걸려 `혼쭐`
ㆍ윤형빈 식스팩 실종 고백 “단 일주일만에…놀라운 경험” 황당
ㆍ지나, 황금비율 속옷화보 공개 `섹시미 물씬`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주기자 kijulee@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