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갓 결혼한 30대 신혼부부는 자산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어느 정도 자산을 형성했지만 결혼 및 주택마련 자금 등으로 목돈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맞벌이 부부들은 월 소득 수준은 높지만 지출 또한 많은 편이어서 체계적인 투자 관리가 어려운 편이다. 30대 신혼부부가 꼭 알아야 할 재테크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내집마련·노후준비…목적별로 통장 쪼개고 목돈만들기 `月 투자` 안정·수익형 3 대 7로

○목적별로 나눠서 투자해야

30대 부부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재테크는 목적별로 돈을 나눠 투자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통장 쪼개기’다. 신혼부부들의 중요한 투자 목적은 내집 마련, 자녀 양육, 노후 준비 등이 있다. 매월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하더라도 목적별로 통장을 나눠서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목적 자금별로 목표 금액을 정해서 그에 맞는 투자를 해야 한다. 목표 금액과 투자기간에 따라 기대수익률을 다르게 가져가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수익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하지만 통상 수익률이 높은 상품이 리스크(위험)도 높다. 여유자금이 아닌 ‘목적 자금’은 안전한 투자가 기본이다. 위험을 최소화하는 투자를 지향해야 한다.

신혼부부들이 특히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노후 준비다. 은퇴까지 긴 시간이 남아 있고 국민연금 외에도 소득공제용 개인연금 투자를 하고 있어 마음을 놓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수명이 길어지면서 은퇴 기간도 연장돼 은퇴자금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자신의 생활 수준에 따른 은퇴 필요자금을 계산해 개인연금을 추가 가입하는 등 노후 준비를 해야 한다. 통상 은퇴 당시 소득의 70%를 은퇴 필요 자금으로 계산한다.

연금 자산의 기본은 ‘종신형 연금’이 꼽힌다. 가장 대표적인 종신형 연금은 국민연금이다.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죽을 때까지 연금을 지급하는 상품은 국민연금이 유일하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소득 대체 비율이 20~40% 정도에 불과하다. 때문에 추가로 개인연금을 준비해야 한다.

개인연금 가입을 앞두고 펀드와 보험 중 어떤 것을 가입할까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결론부터 말하면 두 상품은 비교우위를 갖고 있는 상품이 없다. 연금보험은 종신 지급이 가능하고 연금펀드는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률이 기대된다. 두 가지 모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모든 투자가 그렇지만, 노후 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복리 효과 때문이다. 같은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빨리 준비하면 할수록 투입되는 투자 자금은 적어진다.

내집마련·노후준비…목적별로 통장 쪼개고 목돈만들기 `月 투자` 안정·수익형 3 대 7로

○목돈은 안정 및 수익형 비율 3 대 7

30대 신혼부부가 자산관리를 할 때는 목돈을 굴릴 때와 목돈을 마련할 때의 두 가지 경우가 있다. 우선 목돈을 굴릴 때는 투자 목적 및 기간에 따라 변화를 줘야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안정형 상품과 수익형 상품을 3 대 7의 비율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다. 수익형 투자라고 해서 무조건 주식으로만 운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식의 기본적 변동성은 매우 높다. 변동성을 최대한 줄이는 수익형 상품은 주가 하락을 일정 수준까지 방어해주는 ‘스텝다운 주가연계증권(ELS)’이나 주가가 상승할 때는 주식에 투자하고 하락이 예상되면 자동으로 채권에 투자하는 랩어카운트 등 자산배분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직접 주식투자 비중은 전체 자산의 20% 이하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안정형 투자를 위해서는 물가 상승을 보상할 수 있는 물가연동국채를 추천한다. 물가연동국채는 6개월마다 지급하는 이표금리는 낮지만 물가 상승분만큼 원금이 올라간다. 물가상승률 3.5%를 가정할 때 5% 전후의 수익률이 기대된다. 원금 상승분에 대해 비과세하는 물가연동국채는 대표적인 절세 상품이기도 하다.

혹시 부동산 구입을 고려 중이라면 과도한 대출은 피해야 한다. 대출금 때문에 노후 자금 마련 등에 대비하지 못하면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특히 수익형 부동산은 과거와 달리 수익률이 많이 떨어진 상태다.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스마트한 적립식 투자가 중요

목돈 마련을 위해 매달 일정액을 투자하는 ‘월 투자’도 포트폴리오를 짜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혼부부들은 월 투자도 기본적으로 안정형 대 수익형 투자 비율을 3 대 7로 할 것을 추천한다. 월 투자는 투자 기간이 긴 만큼 기본적인 안정성을 갖췄으므로 수익성을 높이는 쪽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이다.

월 투자에 적합한 수익형 상품으로는 국내 주식형 펀드를 추천한다. 주식형 펀드는 거치식 투자는 위험하지만 만기를 확정하지 않고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비과세로 언제든지 수익을 낼 수 있다. 주가는 오르고 내리는 사이클이 있다. 주가지수 최고점에서 적립식 투자를 시작하더라도 월소득의 일정 부분을 매달 지속적으로 투자하면 일정 시점엔 투자 시작 때보다 증시가 상승해 있지 않아도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

적립식 펀드 투자는 단일 상품보다는 유형별로 3~5개에 나눠 분산 투자해야 한다. 성장·가치·압축형 등 펀드 유형별로 나눠 투자하면 리스크를 줄이고 보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는 게 가능하다. 주기적으로 펀드 성과 등을 체크하면서 포트폴리오도 교체(리밸런싱)하는 것이 중요하다. 월 투자 누적 금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사실상 거치식 투자가 돼 적립식 투자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내집마련·노후준비…목적별로 통장 쪼개고 목돈만들기 `月 투자` 안정·수익형 3 대 7로
월 투자시 안정형 상품은 예금 성격의 저축보험이 좋다. 저축보험은 10년 이상 투자시 비과세 혜택이 있고 중도 인출도 가능하다. 수익률과 유동화 측면에서 은행 적금보다 유리할 수 있다.

30대 신혼부부의 재테크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 각자의 재무 상태 점검부터 시작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투자자산은 현금화해야 한다. 그리고 각각의 재무목표에 맞게 투자 자산을 조정해야 한다.

김소정 <KDB대우증권 PB컨설팅부장 heather.kim@dwse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