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거래소, 필리핀 증시서 시장감시시스템 구축 가동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거래소 (KRX, 이사장 김봉수)는 필리핀 증권시장의 시장감시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필리핀증권거래소의 자회사(100%지분 소유)인 Capital Markets Integrity Corporation (CMIC 사장, Antonio Garcia)의 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거래소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작년 5월에 CMIC와 수출계약을 체결한 뒤 12개월 동안 코오롱베니트, 빅트레이드 등 시스템 전문가 20여명과 함께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최첨단 감시시스템으로 해외에 수출한 첫 사례다.

    앞으로 CMIC 시장감시요원들은 정교한 불공정매매적출모형이 탑재된 이 시스템을 이용해 시장질서를 교란시키는 고도로 지능화된 이상매매를 실시간으로 적출해 불공정거래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거래소 측은 내다봤다.

    특히 호가 및 체결 상황을 실시간 그래픽 형태로 재연할 수 있는 통합비쥬얼분석모듈(Integrated Visual Analysis System, IVAS)이 탑재돼 있어 시장감시 분석시간을 단축시킬뿐 아니라 필리핀증권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번들(Bundle)계좌의 매매 전·후 상황을 쉽게 분석할 수 있는 게 이 시스템의 강점이라는 설명이다.

    번들계좌란 증권사 브로커의 편의를 위한 목적으로 만든 대표계좌로, 거래 위탁고객들의 주문 및 매매를 대신 수행하기 위한 계좌다. 이는 차명거래 등 불공정 거래에 악용될 소지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거래소는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으로 필리핀 자본시장과 긴밀한 협력 기반조성을 통해 향후 필리핀 파생상품시장 개설 등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약달러' 용인…환율 1420원대 '뚝'

      미국 달러화 가치가 4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원·달러 환율이 20원 넘게 급락(원화 가치는 급등)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약달러를 걱정하지 않는다며 ‘달러 약세&rsquo...

    2. 2

      앤더스 페르손 "AI에 대한 기대 과도…실적부진 땐 신용시장도 타격"

      글로벌 자산운용사 누빈의 앤더스 페르손 글로벌채권부문 최고투자책임자(CIO·사진)가 “인공지능(AI)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가 너무 높다”고 경고했다. 페르손 CIO는 최근 한국경제신...

    3. 3

      춘제 전 金구매 늘자…中 라오푸골드 '들썩'

      ‘중국판 에르메스’로 불리는 라오푸골드 주가가 강세다. 설 명절을 앞두고 금 투자 수요가 늘면서다.28일 홍콩증권거래소에 따르면 라오푸골드는 전날 822홍콩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당일엔 3.24...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