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롯데카드 어쩌나'…백만명 자영업자 내달부터 결제거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백만명에 달하는 자영업자 단체가 내달부터 롯데카드 결제를 거부하기로 해 타격이 예상된다.

    18일 골목상권살리소비자연맹과 유권자시민행동은 마사지, 숙박업, 휴게음식업, 유흥음식업, 단란주점업 등 60여개 자영업단체와 함께 7월 1일부터 롯데카드 결제 거부, 롯데마트 불매 운동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에는 100만여 업체가 가입돼 있다.

    이들은 롯데그룹 계열사인 롯데마트가 만든 창고형 마트 빅마켓이 계열사인 롯데카드와 독점 계약을 통해 1.5% 이하의 가맹점 수수료율 계약을 체결, 시장 체계를 흔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호석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및 유권자시민행동 대표는 "롯데 빅마켓이 롯데카드와 낮은 수수료율로 계약해 자영업자의 수수료 인하 기반을 조성하려는 흐름에 찬물을 끼얹었다"면서 "백만명이 넘는 자영업자들이 동참해 롯데카드 결제 거부 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대형 가맹점의 특혜 관행을 저지하기 위해 오는 19일 롯데마트 송파점을 시작으로 이마트 성수점, 홈플러스 잠실점에서 규탄 대회를 하고서 롯데카드와 롯데마트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일 예정이다.

    앞서 유권자시민행동은 카드수수료 개편을 촉구하기 위해 삼성카드와 신한카드에 대한 결제 거부 운동을 벌인 바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설 연휴에 中 '유커' 25만명 한국 온다...면세·백화점 손님맞이 분주

      중국의 최대 명절인 춘절(春节)을 앞두고 국내 면세점·백화점들이 '유커' 맞이에 분주해지고 있다. 중·일 갈등이 격화하면서 중국인이 일본 대신 한국행 티켓을 끊고 있어서다.29...

    2. 2

      금은뿐 아니다… "비철금속도 오르는 원자재 슈퍼 사이클 온다"

      금과 은 등 귀금속 시장의 독주 체제가 비철금속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글로벌 유동성이 귀금속에서 비철금속으로 이동하며 원자재 시장 전반의 ‘슈퍼 사이클’을 예고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nb...

    3. 3

      ‘재산 385억’ 금감원장, 어떤 주식에 투자했나 봤더니…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총 385억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이 원장은 지난해 8월 취임 전 LG디스플레이, 기업은행, 우리금융지주 등 국내 주식에 총 10억원가량을 투자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리커젼파마슈티컬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