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LS 첫 미스터리 쇼핑 결과 '양호'…하나대투·HMC證 최하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 상반기 주가연계증권(ELS) 판매에 대한 미스터리 쇼핑 결과가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2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우리원은 지난 2003년 2월 ELS를 도입한 이후 처음으로 미스터리 쇼핑을 실시했다. 판매실적 등을 감안해 선정한 13개 증권사, 310개 점포가 실시 대상이었다.

    미스터리 쇼핑 결과 전체 13개사의 평균 점수는 76.5점으로 나타났다. 등급별로는 양호(80~89점) 7개사, 보통(70~79점) 4개사, 저조(60점 미만) 2개사로 집계됐다.
    ELS 첫 미스터리 쇼핑 결과 '양호'…하나대투·HMC證 최하위
    금감원은 "ELS 상품 구조가 복잡하고 설명하기 어려운 파생상품인 점, 이전 미스터리 쇼핑과는 달리 실시시기와 평가항목이 사전에 공개되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하면 무난한 수준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항목별로는 ELS의 기초자산(99.7), 만기상환(86.3), 자동 조기상환(80.6) 등 ELS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반면 기준가격 평가일 및 평가방법(53.9), 시나리오별 투자수익 설명(60.2) 등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미흡하게 나타났다.

    금감원은 "특히 ELS 투자자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최대손실가능금액(57.6)에 대한 만족도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투자자 불만 제기 등 분쟁澁萱�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에도 불안전판매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평가된 부문에 대한 집중 지도를 통해 판매관행을 더욱 개선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버핏 후계자 첫 연봉 360억원…S&P기업 '최고'

      워런 버핏의 후계자 그레그 에이블 벅셔해서웨이 최고경영자(CEO·사진)가 S&P500 기업 CEO 중 최고 수준의 연봉을 받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벅셔해서웨이는 지난 6...

    2. 2

      "中 증시 올해 20% 오를 것…텐센트·알리바바·BYD 유망"

      중국 증시가 올해도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이란 월가 전망이 나왔다. 인공지능(AI) 기술 확산과 기술주 실적 개선, 정부 지원책 등이 맞물려 글로벌 자금이 폭넓게 유입될 것이란 분석이다.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

    3. 3

      제미나이3가 효자…구글, 애플 제치고 美 시총 2위

      구글이 차세대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3’에 힘입어 애플을 제치고 미국 뉴욕증시에서 시가총액 2위로 올라섰다.7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구글 모회사 알파벳은 전날보다 2.52% 오른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