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찜닭은 달착지근하고 매콤한 맛이 한데 조화를 이뤄 자주 먹어도 물리지 않는 음식이다.

안동찜닭은 조선시대 부촌이었던 안동의 사대부가에서 경사가 있을 때마다 먹던 닭찜에서 유래되었다. 초기에는 맵지 않고 담백한 맛이었지만, 1980년대 중반 안동 구시장 닭골목에서 재료가 더해지고 이후 매운 맛이 추가되어 지금의 안동찜닭이 완성되었다.

안동찜닭은 영양가 많고 부담 없는 맛으로 대표적인 국민음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양도 넉넉해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이 식사나 술안주로 편하게 즐길 수 있어 안동 외에 전국 각 지역에서 별미로 사랑받고 있다.

(사)한국조리사중앙회에서 안동찜닭 명인 1호로 지정한 '안동김대감'은 안동사람이 직접 운영하는 맛집이다. 신선한 생육, 최고품질의 경북영양태양초, 30년 전통의 비법양념으로 만든 간장소스, 100% 고구마전분으로 만든 납작당면, 국내산 야채 등은 안동김대감이 맛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이유다.

재료 중에서도 간장양념제조법이 특별하다. 소스재료를 한꺼번에 넣고 섞어 쓰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가마솥에 4시간동안 간접열 방식을 차용하여 밀폐된 통 안에서 달이는 방식으로 간장양념을 제조하고 있다. 여러 가지 재료들이 바로 열을 가해 끓여버리면 맛이 떨어지고 잘 섞이지 않기 때문에 오랜 연구 끝에 가마솥 제조방식을 개발하여 맛과 향이 휘발되지 않고 그대로 보존되어 감칠맛 나는 간장양념을 사용하고 있다.


대표메뉴인 안동찜닭 외에도 뼈없는 안동찜닭, 해물찜닭, 해물떡찜 등의 메뉴를 개발하여 전통적인 맛에 현대적인 느낌을 가미했다. 현재 대구 동성로에 대구점, 삼덕점을 기반으로 청주점, 수원점 등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늘리는 중이다.

당사는 서울경제TV, SEN, 머니투데이 방송에 소개된 기념으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식사 후 응모자 추첨를 통해 무료시식권, 노래방상품권을 증정하며 홈페이지에 후기를 올리거나 블로그에 소개글을 올리면 상품을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