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정확한 회계와 관리가 생명과도 같은 현대 소비사회에서 POS(point of sales) 시스템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POS 패키지 및 SI(System Integration) 개발로 업계에서 인정 받는 (주)솔비포스(대표 김동민, www.solbipos.com)는 (주)U-솔비넷 POS사업부 직원들이 분사해 2009년 설립한 POS 제조 및 유통 전문 벤처 인증기업이다.

솔비포스는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POS 개발 및 기술연구소, POS 영업 및 영업지원, 서비스센터 직원들과 함께 HP POS의 프리미엄 비즈니스 파트너로 HP POS 유통을 책임지고 있다. 전국 400개의 제휴 대리점, 16개 서비스센터, 100여 곳의 프랜차이즈 및 단일 가맹점 2만개 이상에서 사용 중인 POS 프로그램 및 장비 공급을 하는 리딩 컴퍼니다.

솔비포스는 타 업체가 1년~1년 반의 무상 애프터서비스를 실시하는데 비해 HP POS를 3년간 무상 서비스 한다. 제품에 자신이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POS 프로그램 개발, POS 장비 제조 및 애프터서비스, VAN 업무관리 등 솔비포스의 POS 관련 모든 지원 부분이 원스톱 처리가 가능해 많은 프랜차이즈 및 가맹점의 만족도가 월등히 높다.

솔비포스는 업계 석권을 목표로 3년에 걸쳐 개발한 차세대 업종 통합 POS 시스템을 개발, 영업하고 있다. 이는 POS 시스템의 기본 업무 외에 생산관리, 프로모션관리, 발주패턴관리, 물류, 창고관리(매장용 PDA, 물류창고 및 배송용 PDA), 수·발주관리, 회원관리 등의 업무가 대폭 강화돼 국내 대형 프랜차이즈에 공급이 가능한 솔루션이다.

9월 중에는 솔비에듀 학원 및 원생관리 (어학원, 보습학원, 유치원, 태권도장, 음악학원 등) 솔루션 ASP 사업을 시작한다. 4/4분기에는 모든 업종이 지원되는 솔비포스 신규 통합 POS 시스템이 ASP 버전으로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다국적 언어가 지원되는 해외 버전과 모바일포스도 추가 개발 중이며, 새로 발표 될 솔루션들은 전문 파트너를 선별해 유통망을 구축 할 예정이다. 현재까지는 신통합 POS 솔루션을 개발해 카페베네, 블랙스미스, 디셈버24의 통합 SI를 수주해 개발하고 있다. MK 투어몰을 수주한 전적을 보아 새로운 솔루션 사업 역시 성공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고객과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 김동민 대표는 국내최고의 POS 업체를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꿈을 갖고 있다.

최규술 기자 kyus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