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시탈 마지막회 결말, 조선인들의 대한독립만세 "우린 다시 일어난다"
[윤혜영 기자] '각시탈' 마지막회에서 방송된 각시탈 결말이 시청자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첫 회부터 수목극 왕좌에 오르며 승승장구해온 KBS 2TV 수목 특별기획드라마 '각시탈(극본 유현미, 연출 윤성식, 차영훈)'이 9월5일 28회를 마지막으로 대장정을 마쳤다. 마지막회 시청률 22.9%, 7회 연속 자체 시청률 경신을 기록하며 대박 드라마의 유종의 미를 거뒀다.

이날 방송에서 양백(김명곤)의 주례로 목단(진세연)과 각시탈 이강토(주원)가 결혼식을 올리는 가운데 제국경찰과 군인들을 이끌고 동진결사대를 처단하기 위해 진격하던 기무라 슌지(박기웅)가 행복하게 웃고 있는 둘을 목격한다.

이에 분노한 슌지는 강토에게 총을 겨눴고 이를 발견한 목단이 대신 총에 맞아 끝내 목숨을 거두게 됐다.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 오목단을 자신의 손으로 죽이게 된 기무라 슌지는 자책감에 시달리다 맞대결을 제안하는 강토를 먼저 밖으로 내보낸 뒤 자신의 머리에 총구를 겨누며 자살했다.

그렇게 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었지만 독립운동은 독립운동은 계속됐다. 그리고 경술국치 날 전국에서 만세무장운동을 계획했다.

그렇게 다가온 거사일, 머리에 태극기 띠를 두르고 비장하게 나아가는 동진결사대원들과 각시탈을 쓰고 태극기를 든 채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며 나아가는 조선인들의 행렬을 끝으로 시청자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었던 '각시탈'은 열린결말로 끝이 났다.

'각시탈'은 시종일관 흥미진진하고 탄탄한 스토리와 민중의 마음을 헤아리는 통쾌한 액션으로 '국민영웅드라마'로 등극하며 시청자들의 오감을 만족시켰다.

무엇보다도 해외자본에 의해 움직이는 요즘 방송 트렌드와는 달리 순수 KBS 공영방송 자본으로 국민영웅을 탄생시킨 역사드라마를 성공적으로 제작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제작진을 대표해 이건준 CP는 "요즘 한국 드라마 시장에 해외 자본이 많이 투입되고 있다. 흐뭇하고 좋은 현상이다. 그러나 그 자본 때문에 기획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 '각시탈'은 KBS 공영방송만이 할 수 있는 기획이었고 끝까지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다는 게 가장 뿌듯하다"며 종영 소회를 밝혔다.

또한 강제징용, 위안부, 창씨개명 등 아픔을 겪었던 역사를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역사에 대한 소중함과 진정한 역사의식을 갖게 해준 살아있는 역사교육이 됐다는 점도 의미가 깊다.

문화부장관 출신의 배우 김명곤은 "우리나라에서 항일운동을 이렇게 진지하게 다룬 드라마는 없었다. 국사교육도 하지 못하는 일이다. '각시탈'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게 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양백 선생 역으로 3년 만에 드라마 출연을 결심한 계기를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해당 드라마 시청자 게시판에는 '각시탈'을 통해 '개념시청자'가 된 이들의 사연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초등학교 다니는 아들이 '각시탈'을 보면서 일제시대에 저런 일들이 정말 있었냐고 물었다. 역사책으로는 느낄 수 없는 아픔을 함께 느꼈다", "지난 광복절에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역사퀴즈놀이를 했다. '각시탈'을 보면서 역사의 소중함을 느끼며 생겨난 현상이다", "아들과 딸이 각시탈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면서 드라마의 영향력을 새삼 느꼈다. 광복절에 독립기념관을 데리고 갔다. 항일투쟁사와 인물들을 알려주고 애국심을 갖게 해주기 위해서였다" 등이 그 예.

지난 7일 종방연에 그동안 수고한 배우들과 스태프들에게 정성이 가득 담긴 선물을 전달한 각시탈 공식갤러리 팬들은 "모인 성금에서 선물을 사는데 사용한 돈을 제외하고 전액 위안부 피해 할머님들을 위해 사용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렇게 '각시탈'은 다수의 개념시청자를 양산해냈고 조선의 영웅, 그리고 지금 우리 시대의 영웅으로 남으며 항일드라마의 새 역사를 썼다.

한편 각시탈 재방송은 9월9일 일요일 오후 1시55분부터 27회, 28회(마지막회)가 연속 방송된다. (사진출처: KBS '각시탈' 방송 캡처)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장군이 엄마 생머리, 심이영 반전미모는 계속된다 "청순한 그의 나이는?"
▶ 오연서 이준 ‘우결’ 투입, 이특-강소라 결혼 종료! “깨방정 커플 예고~”
▶ "내가 앞에 있을뿐" 정준하…권상우 송승헌, 한류스타들 너무 뒤로 가네?
▶ 런닝맨 사칭 주의 "거짓정보 절대 속지마세요!" 제작진 수사 의뢰 예정
▶ [포토] 다코타 로즈 '겟잇뷰티에만 공개하는 비법은'
[WSTAR관련슬라이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