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軍, NLL 침범 北어선에 경고사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잇단 도발에 경계태세 강화
    북한 어선이 21일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다가 우리 해군의 경고사격을 받고 퇴각했다.

    군 관계자는 이날 “북한 어선 6척이 오전 11시44분부터 연평도 서북방 NLL을 0.5~0.7노티컬마일(0.9~1.2㎞) 정도 순차적으로 침범했다”며 “이에 해군 고속정 2척을 오후 3시부터 NLL 인근으로 기동시켜 각각 2회에 걸쳐 경고통신 및 경고사격을 했고 북한 어선은 오후 4시에 모두 퇴각했다”고 밝혔다.

    그는 “고속정이 보유한 벌컨포(20㎜) 수십발을 북한 어선이 인지할 수 있는 해상에 발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군의 특이 동향은 없었고 해안포도 개문 상태가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북한군 경비정은 황해도 연안에서 기동 중이었으나 NLL 부근으로 접근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군이 NLL을 월선한 북한 어선에 경고사격을 한 것은 2010년 11월3일 이후 처음이다.

    북한 어선은 지난 12일 13차례, 14일 13차례, 15일 8차례, 20일 2차례 NLL을 침범해 군 당국이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군 당국은 북한이 어선을 내세워 도발을 위한 명분을 축적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조정훈 의원, 이재명 정부 '근로장학금 등 4400억 감액' 질타

      조정훈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이재명 정부의 맞춤형 국가장학금 예산 4400억원 감액 조치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조정훈 의원은 3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이재명 정부는 교육부의 맞춤형 국가장학금 예산을 4400...

    2. 2

      "다주택자, 5월9일까지 계약하면…양도세 중과 3~6개월 유예 추진"

      정부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를 오는 5월 9일 종료한다. 다만 다주택자가 이때까지 조정대상지역 주택 매도 계약을 하고 3~6개월 내 잔금 지급과 등기를 완료하면 양도세 중과를 유예해주는 방안을 추진한다.구윤...

    3. 3

      [속보] 李 대통령, 4일 청와대서 10대 그룹 총수와 회동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10대 그룹 총수를 초청해 ‘청년 일자리와 지방 투자 확대를 위한 기업 간담회’를 연다. 삼성, SK, 현대자동차, LG, 롯데, 포스코, 한화, HD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