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인천시, 롯데쇼핑과 종합터미널 부지개발 투자약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재정난 해소를 위해 자산 매각을 추진하는 인천시는 27일 (주)롯데쇼핑과 인천시 남구 관교동 인천터미널 일대 부지와 건물 매각·개발을 위한 투자약정을 체결했다.

    매매가격은 8751억원으로 롯데쇼핑은 이 가운데 이행보증금 10%를 은행 영업일 10일 이내 시에 납부하기로 했다.

    오는 12월 본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31일까지 매매대금을 완납하기로 했다.

    시와 롯데쇼핑은 터미널 기능을 기존대로 유지하고 디지털파크, 마트 등을 조성해 원도심인 매각 부지 일대를 활성화한다는 개발 원칙에 합의했다.

    시의 한 관계자는 “투자약정을 통해 구월 아시아드 선수촌 등과 연계한 원도심 개발 청사진이 그려지게 됐다”며 “시 재정난 해소에도 크게 도움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매물은 터미널과 신세계백화점 일대 땅 7만7815㎡와 건물(연면적) 16만1750㎡이다.

    신세계백화점 임대차 계약은 오는 2017년까지로 돼 있다. 매매계약에 따른 소유권 이전 시점부터 신세계백화점 임대료는 롯데쇼핑에 납부하게 된다.

    시는 매수 기업 선정을 위해 지난 8월 국내 증권사, 신탁사, 자산운영사,유통사 등 159개 업체에 매수 참여 희망 의향을 타진했다.

    6개 업체가 참여 의향을 밝혔고 5개 업체가 개발 계획을 시에 제출했다.

    이 가운데 면담에 참여한 4개 업체와의 협상 결과 롯데쇼핑이 매수 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메마른 날씨에 전국 곳곳 화재…공장·주택서 사망자 발생

      전국적으로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곳곳에서 크고 작은 불이 발생해 인명·재산 피해가 속출했다.31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55분께 충북 음성군 한 펄프 공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22시간여 만인...

    2. 2

      "가수 '신 씨' 저 아닙니다"…신현희, '20억 원정도박설' 해명

      가수 신현희가 성씨로 인해 해외 원정 도박 의혹에 휘말리자 직접 해명에 나섰다.신현희는 지난 30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리고 “가수 신 씨 저 아닙니다. 하도 DM(다이렉트 메시지)이...

    3. 3

      "아파트가 차고지냐"…주차장 점령한 렌터카에 '분노 폭발'

      렌터카 업체 직원으로 추정되는 한 아파트 입주민이 공동 주차장을 사실상 사업용 차고지처럼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지난 30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광주광역시 렌터카 업체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