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 금리정책 '파격'] "Fed의 새로운 통화정책, 각국에 큰 영향 줄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중수 한은총재 일문일답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사진)는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인플레이션과 실업률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미국 중앙은행(Fed)의 새로운 통화정책 발표는 다른 나라 통화당국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 상황에 대한 판단은.

    “전기 대비 성장률은 1분기 0.9%, 2분기 0.3%, 3분기 0.1%를 기록하며 계속 하향세다. 4분기는 3분기보다 다소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빠른 회복이 온다고도 얘기할 수 없다.”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가 성공했는데.

    “과거에는 주식시장이 별 영향을 안 받았지만 환율은 큰 영향을 받았다. 지금은 환율에도 영향이 없다. 현재로선 모든 것이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미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결정에 대한 평가는.

    “실업률, 인플레이션에 대해 매우 구체적인 안을 갖고 정책의지를 표명한 것은 (과거와) 크게 달라진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2.5%를 밑도는 한 실업률이 6.5%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부양책을 유지한다는 ‘임계점’을 제시했다. 앞으로 여러 나라 통화정책 담당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외환시장 규제 강화에 대한 생각은.

    “환율 수준은 시장 펀더멘털을 크게 벗어날 수 없다고 본다. 다만 원화가치 절상·절하에 대한 불필요한 기대감에 편승해 나타나는 행태에 대해선 당국으로서 적절한 조치를 할 것이다. 새로운 것은 언급할 입장이 아니다.”

    ▷저금리로 금융회사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고 있는데.

    “앞으로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고 있다. 큰 위험 요인이다.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익원을 다변화하고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ADVERTISEMENT

    1. 1

      오늘 그린란드·덴마크·미국 3자회담…"외교해결 어려워" 전망

      그린란드 장악을 노리는 트럼프 행정부와 그린란드 및 덴마크 관리들은 1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중요한 회담을 가진다. 그러나 지정학 전문가들은 이번 회담에서 양측이 외교적 해결책을 찾기 어려우며 이에 따라 나토(N...

    2. 2

      2000만원짜리 가방 팔면서 왜 이러나…'샤넬에 된통 당했다' [이슈+]

      샤넬이 최근 가격을 인상하면서 다른 명품 브랜드들의 추가 인상 가능성도 거론되는 가운데, 샤넬을 비롯한 명품 제품의 품질을 둘러싼 논란이 온라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고가의 명품임에도 ...

    3. 3

      금·은·구리 모두 사상 최고치…은 90달러 넘어서

      금과 은, 구리, 주석 등 귀금속과 주요 금속 가격이 14일에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베네수엘라에 이어 유럽의 그린란드 및 중동 지역의 이란 관련 지정학적 긴장과 미국채 및 달러 약세, 중국 시장의 투자심리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