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로이킴 "완벽男 포장에 부담…상금 3억은 기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엠넷 오디션프로 '슈퍼스타K 4' 우승한 로이킴

    어릴 때 클래식 익힌 게 도움…음악과 학업 병행할 것
    로이킴 "완벽男 포장에 부담…상금 3억은 기부"
    “우승자를 발표했을 때는 그저 멍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실감나더군요. 많은 분들이 사랑해 준다는 것을 말이죠. 이런 기회가 아무한테나, 아무 때나 오는 것이 아닌 만큼 최대한 잘 살려볼 작정입니다.”

    지난달 엠넷채널의 오디션프로그램 ‘슈퍼스타K 4’에서 우승한 ‘엄친아’ 로이킴(본명 김상우·19)은 요즘 콘서트 준비에 바쁘다. ‘톱12명’이 오디션에서 부른 곡들을 모은 앨범을 18일 출시하고 20~21일에는 서울 잠실 핸드볼경기장를 비롯해 인천과 부산 등 6개 도시에서 합동 콘서트를 갖는다.

    “영화관에 가면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졌어요. 유명인이 되기까지 시간이 짧았기 때문에 변화가 익숙하지는 않아요. 부담되기도 하고요. 방송에 처음 나왔을 때는 제가 완벽한 남자로 그려져 당황했지만 이제는 조금씩 본래 모습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는 부유하고 공부도 잘하는 청년이란 뜻의 ‘엄친아’로 소개되는 것에는 여전히 부담을 느낀다고 했다. 그는 조지타운대 경영학과에 내년 9월 입학할 예정이다.

    “그렇다고 ‘엄친아’는 아닌 것 같아요. 엄마가 다른 집 아이들과 저를 비교했을 때 짜증을 내곤 했거든요. 속으로는 나도 잘해야지 다짐했지만요.”

    그는 경연 도중 발라드, 미디엄 재즈, 펑크, 포크 힙합까지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폭넓게 선보였다.

    “제가 좋아하는 장르들의 노래를 불렀어요. 경쟁심 때문에 좀 더 색다르게 부르려고 했는데 제 변화를 어색하게 보지 않고 이렇게 잘 봐줄 줄 몰랐죠. 다른 곡으로 변화를 준비할 때도 용기를 얻었어요.”

    그의 장점은 말할 때와 노래할 때 목소리가 거의 같다는 것. 다른 장르의 곡들을 불러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음악을 체계적으로 배우지는 않았지만 어린시절부터 클래식을 익힌 것이 도움이 됐다고 한다.

    “사립초등학교 다닐 때부터 엄마는 저를 음악 콩쿠르(클래식)와 웅변대회 등에 내보냈어요. 피아노도 4년간 쳤죠. 성악이 제 스타일은 아니지만 성량을 발달시켜준 것은 틀림없어요. 엄마 차에서 김광석 노래 등을 따라부르는 동안 지금의 목소리가 형성됐어요.”

    그는 이번 콘서트에서 지금까지 불렀던 노래뿐 아니라 새로운 곡들을 부를 예정이다. 톱12명이 함께 합주와 안무를 연습하고 있다. 기획사는 내년 초에 선택할 계획이다. 어느 기획사가 됐건 자신이 쓰고 부르고 싶은 음악을 할 것이라고 했다.

    “음악과 학업은 병행할 겁니다. 다만 내년 9월 예정인 입학 스케줄을 미루는 것은 고려할 수 있겠지요.”

    그는 5억원의 상금 중 음반 발매비용을 제외한 3억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당뇨 전 단계 김장훈, 술·담배 끊고 10kg 빼더니 "정상으로 돌아왔다"

      당뇨 전 단계와 악성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던 가수 김장훈(63)이 최근 정기 검진에서 관련 수치가 개선됐다고 밝혔다.김장훈은 22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정기 건강검진 결과를 공유하며 "모든 수치가 좋아졌다"고 밝혔다...

    2. 2

      "잘 보세요, 제 연기는 똑같아요"…유해진의 생존법 [김예랑의 씬터뷰]

      "잘 봐봐요. 똑같아요. 크게 변한 거 없습니다. 이야기가 변할 뿐이죠. 제가 노력하는 부분은 그 이야기 속에 잘 녹아있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제 작품 보면 다 똑같아요. 그냥 유해진이죠. 그 이야기 속에 잘 있냐,...

    3. 3

      '81세' 선우용여 임신·출산 강요 갑론을박…"후회하지 마"

      배우 선우용여가 MZ 제작진과 임신, 출산에 대한 견해 차이를 보이며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다.선우용여는 21일 유튜브 채널에서 제작진과 회식 중 자연스럽게 아이에 대한 자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