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마케팅앤컴퍼니(SK M&C)의 지도 서비스 ‘OK맵’(사진)은 다양한 소비자 정보가 담겨 있어 마케팅 도구로 적격이다. 위치 검색이나 길찾기 기능 외에 각종 경제적 혜택 정보를 제공한다.

OK맵은 국내 최초로 소셜커머스 정보를 위치정보와 연계해 제공한다. 지도상에서 소셜커머스업체 ‘위메이크프라이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다른 소셜커머스업체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방문 빈도가 높은 OK캐쉬백, 기프티콘, 할인쿠폰서비스 OK캐쉬콘 가맹점 정보도 제공한다.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를 이용해 소비자 인근 가맹점과 소셜커머스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가 더욱 크다. 또한 유가정보사이트 ‘오피넷’ 정보를 활용해 인근 주유소의 유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주유 할인쿠폰을 ‘OK맵’을 통해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단순 조회 기능을 넘어 실질적인 혜택도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엔’이라는 항목에서 이용자 인근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소상공인에게 유용한 기능도 많다. 주소, 전화번호 등 매장 기초정보 외에도 전화걸기, 진행 중인 이벤트 소개, 할인·적립 정보, 모바일 할인 쿠폰 등 각종 위치기반 마케팅 정보를 제공한다.

지도 기능도 충실하다. 휴대폰 회전 방향에 따라 텍스트까지 회전하는 기능을 국내 최초로 구현했다. 데이터 전송량도 적어 끊김 현상이 거의 없다. 지도를 확대·축소할 때 깨짐 현상 없이 지도를 재빨리 볼 수 있다. SK M&C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지도의 질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선물하기, 쿠폰받기, 무료통화, 길안내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용자를 유인하는 다양한 재미 요소도 돋보인다. 스마트폰을 흔들면 주변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이 나타나고 지도에 나타난 풍선 아이콘을 터뜨리면 이벤트·할인정보 등이 노출된다.

문종훈 SK M&C 사장은 “위치기반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가맹점과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마케팅 서비스 플랫폼 사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