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명목이자율과 실질이자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www.tesat.or.kr
    문제

    명목이자율과 실질이자율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명목이자율이 2%포인트 하락하고 인플레이션율이 2%포인트 상승하면 실질이자율은 변하지 않는다.
    (2) 명목이자율이 8%고 인플레이션율이 2%라면 실질이자율은 4%가 된다.
    (3) 명목이자율은 실질이자율에서 인플레이션율을 뺀 값으로 정의한다.
    (4) 실질이자율은 대부자가 자금을 빌려줄 때 차입자로부터 받는 이자율을 의미한다.
    (5) 실질이자율, 실질국민소득, 화폐의 소득유통속도가 일정할 때 통화공급 증가율이 3%포인트면 명목이자율은 3%포인트 상승한다.


    해설

    이자는 자금 수요자가 자금을 빌린 대가로 자금 공급자에게 지급하는 돈이다. 이자율은 명목이자율과 실질이자율로 나눠볼 수 있다. 명목이자율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하지 않은 이자율이며, 실질이자율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해 조정한 이자율로 명목이자율에서 인플레이션율을 뺀 것(실질이자율=명목이자율-인플레이션율)이다. 따라서 명목이자율은 일정 기간 동안에 예금이 얼마나 불어나는지를 알려주며, 실질이자율은 예금의 구매력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지를 나타낸다. 명목이자율이 2%포인트 하락하고 인플레이션율이 2%포인트 상승하면 실질이자율은 4%포인트 하락한다. 명목이자율이 8%고 인플레이션율이 2%라면 실질이자율은 6%다. 실질이자율과 실질국민소득, 화폐 유통속도가 일정할 때 인플레이션율은 통화공급 증가율과 일치한다. 따라서 명목이자율은 통화공급 증가율만큼 오르게 된다.

    정답 (5)

    ADVERTISEMENT

    1. 1

      “의사 고소득은 신기루”…의대교수들, 정원 확대에 제동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대국민 호소문을 내고 정부에 의사 수급 추계 작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의대교수협)는 13일 '우리 아이들을 의대라는 감옥에 가두지 마십시오'라는...

    2. 2

      대법 "다가구주택 중개 시 중개인은 선순위 임대차 확인의무 있어"

      대법원이 다가구주택 임대차를 중개한 공인중개사가 임대차 현황을 구두로만 설명한 경우에는 주의의무를 다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공인중개사가 계약 당시 선순위 권리관계를 제대로 안내하지 못했다면 선량한 ...

    3. 3

      [포토] 대한항공 동편 라운지 리뉴얼 오픈

      13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리뉴얼을 마친 대한항공 프레스티지 동편 좌측 라운지에서 관계자들이 라운지를 이용하고 있다.대한항공 프레스티지 동편 좌측 라운지는 체험형 프로그램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더한 것이 특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