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3시간 시청해도 2D 시청과 별 차이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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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입체) 입체 영상을 3시간 이내로 시청할 때 인체에 주는 영향은 2D(평면) 시청과 차이가 없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8일 고려대 의대, KAIST, 한국전파진흥협회 주관으로 마련한 ‘3D 영상 안전성에 관한 임상적 권고안’을 통해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정상인에 대한 임상 실험 결과, 3시간 이내 또는 주 3회 이내 3D 영상 시청은 정신생리학적인 변화, 인지·학습 기능, 뇌파의 변화 측면에서 2D 시청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12세 정상 아동에게 3D TV를 50분간 시청하게 한 뒤 굴절 이상 변화를 측정한 시험에서도 유의미한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근시 아동 역시 굴절 이상 변화 정도가 정상 시력 아동과 차이가 없었다.
치매와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들은 3D 영상의 입체감을 느끼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는 했지만 두통이나 어지러움, 눈 피로감 등은 별로 느끼지 않아 시청에 불편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통위는 3D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3D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도 내놨다. 방송사, 가전업체, 콘텐츠 제작사 등의 실무진이 작업반을 구성해 작성한 이 책자는 3D 콘텐츠 제작의 준비, 촬영, 편집 과정에서 단계별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했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방송통신위원회는 28일 고려대 의대, KAIST, 한국전파진흥협회 주관으로 마련한 ‘3D 영상 안전성에 관한 임상적 권고안’을 통해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정상인에 대한 임상 실험 결과, 3시간 이내 또는 주 3회 이내 3D 영상 시청은 정신생리학적인 변화, 인지·학습 기능, 뇌파의 변화 측면에서 2D 시청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12세 정상 아동에게 3D TV를 50분간 시청하게 한 뒤 굴절 이상 변화를 측정한 시험에서도 유의미한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근시 아동 역시 굴절 이상 변화 정도가 정상 시력 아동과 차이가 없었다.
치매와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들은 3D 영상의 입체감을 느끼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는 했지만 두통이나 어지러움, 눈 피로감 등은 별로 느끼지 않아 시청에 불편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통위는 3D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3D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도 내놨다. 방송사, 가전업체, 콘텐츠 제작사 등의 실무진이 작업반을 구성해 작성한 이 책자는 3D 콘텐츠 제작의 준비, 촬영, 편집 과정에서 단계별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했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