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일본, 중·일 군 당국에 '돌발사태 방지' 핫라인 요청키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긴급연락체제 '해상연락 메커니즘' 구축 협의 재개 요청

    일본이 중국 함정의 사격용 레이더 조준 사건을 계기로 양국 군 당국 간에 핫라인을 구축하자고 요청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은 중일 방위 당국간 긴급 연락 체제인 '해상 연락 메커니즘' 구축 협의를 재개하자고 요청할 계획이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 부장관은 6일 기자회견에서 "이런 시스템을 가동해 돌발 사태가 일어나는 것을 막겠다"고 말했다.

    중일 양국은 2011년 7월 차관급 방위 회담시 핫라인을 구축한다는데 의견이 일치했다. 하지만 작년 9월 일본의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국유화를 계기로 세부 협의를 중단했다.

    미국도 중국 측의 센카쿠 주변 전투기 투입과 함정간 레이더 조준 등에 대해 중일간 핫라인 구축을 재촉할 예정이다.

    미국과 중국은 2001년 남중국해 상공에서 벌어진 양국 전투기 간 접촉 사고를 계기로 2008년 군 수뇌부간 핫라인을 설치했다.

    센카쿠 주변 해역에는 미군의 조기경보통제기 AWACS와 조기경계기 E2C도 배치돼 중국 전투기의 동태를 감시하고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우크라 당국, 수도 키이우에 공급 경보…직후 곳곳서 폭발음

      우크라이나 당국이 22일(현지시간) 새벽 탄도미사일 공격 가능성을 경고하며 대피령을 내렸고, 이 직후 수도 키이우에 강력한 폭발음이 여러 차례 들렸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AFP통신 등에 따르면 키이우 시 당국은 이날...

    2. 2

      상호관세 위법 판결, 트럼프 정책 치명타…중간선거 악재되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고 업적으로 자부하던 상호관세가 20일(현지시간) 미국 연방대법원에 의해 위법 판결을 받으면서 미국 내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일부 공화당 정치인들도 해당 판결을 공개적으로 환영하...

    3. 3

      월가, 관세 변수에 주목…상하이 증시, 춘제 소비 기대 [주간전망]

      뉴욕증시 투자자들은 이번 주(23~2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새롭게 부과하는 관세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여파와 엔비디아의 4분기 실적에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연방 대법원은 지난 20일(현지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