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VS 돌출입 수술, 내게 맞는 치료방법 찾아라
[이선영 기자] 최근 양악수술이 얼굴의 모양을 바로 잡는 수술로 인식되면서, 돌출입으로 고민하던 사람들도 양악수술을 문의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양악수술을 해왔던 구강악안면 전문의들은 돌출입 치료는 유형별로 세분화 하여 치료방법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턱은 정상이지만 치아만 뻐드러져 입이 돌출된 것처럼 보인다면, 간단하게 발치 후 치아 교정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이나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성이라면 긴 교정기간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투명한 착탈식 교정장치를 이용한 ‘투명교정’, 치아 안쪽으로 교정해 교정장치가 드러나지 않는 ‘설측교정’ 등 교정환자들의 고민을 해결한 다양한 교정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 환자의 부담을 줄였다.

양악수술 VS 돌출입 수술, 내게 맞는 치료방법 찾아라
잇몸이 돌출 된 경우라면, 송곳니 뒤의 치아를 빼 공간을 만들고 잇몸뼈 자체를 이동시키는 ‘잇몸돌출입수술’이 적합하다. 수술은 전신마취로 시행되며, 수술 다음날 퇴원하고, 일주일 정도면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잇몸돌출입수술 후에는 치아교정기간은 6개월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빠르게 돌출입을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복합적인 돌출입의 경우에는 양악수술로 개선 해야 한다.

페이스치과 이중규 원장은 “돌출입과 무턱이 함께 있는 경우, 얼굴이 길고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 아래턱이 함께 나온 경우 등 위아래 치아의 돌출 정도가 다를 때에는 돌출입수술을 하는 경우 입이 합죽해 보일 수 있으므로 양악수술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이 외에도 이미 발치를 하여 추가적인 발치를 할 수 없는 경우, 돌출입 정도가 4mm 미만으로 심하지 않아서 일반적인 돌출입수술을 할 경우에도 양악수술로 돌출입을 개선할 수 있다.

양악수술은 윗턱과 아래턱을 절골하여 절골된 뼈를 바른 자리로 이동한 후에 고정하는 방법으로 턱과 치아의 기능적은 물론, 심미적인 기능도 함께 개선된다. 부정교합이 있는 돌출입은 물론, 심한 주걱턱, 안면비대칭, 무턱 등도 개선이 가능하다.

이중규 원장은 “돌출입수술로 개선이 가능한지, 양악수술이 더 적합한지를 결정하는 것은 환자의 치아와 턱구조 상태를 정확하게 검사한 후 얼굴 전체의 구조, 다른 증상과의 복합성 등 진단과 상담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지하철에서 슬픈 사진 ‘하필 앉아도 커플 앞에…’
▶ 철벽녀의 대화 스킬, 적극 대시에 돌직구 방어 '황당'
▶ 고문 당하는 휴지, 몸통을 그대로 관통… “왠지 씁쓸하구만”
▶ 7+7/7+7*7-7 계산법, 정답이 50 or 56? “이것이 문제로다”
▶ [포토] 안영미 '섹시포즈 자신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