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해운, 컨테이너 운임인상 시점…불확실성 남아"-HMC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HMC투자증권은 8일 해상운송업종에 대해 컨테이너 해운 운임 인상 시점이 임박했지만 미약한 수요 회복과 공급 과잉 등 불확실성이 남아있어 보수적인 시각을 유지할 것을 주문했다. 투자의견은 '중립'으로 유지한다.

    이 증권사 강동진 연구원은 "컨테이너 해운 운임 인상 시점이 임박했고 춘제효과로 구주노선 수요가 일시적으로 회복됐다"면서도 "적극적인 투자 여부는 운임 및 수익성 개선 정도, 재무적인 이슈에 대한 대응 등을 확인한 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오는 15일부터 주요 컨테이너 선사들의 구주노선 운임인상이 본격화될 예정이고 다음달 1일부터는 미주노선의 운임인상(GRI)이 진행 될 이예정어서 향후 컨테이너 운임 회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상황이라고 강 연구원은 풀이했다.

    그러나 선사들 간의 수익성 개선 정도가 차별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운임 인상이 전반적인 업계의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운임인상 시즌에 한진해운 주가의 방향성은 운임 인상 기대를 반영할 가능성이 있지만 현 상황에서 회복세가 지속되기에는 불확실성이 크다는 진단이다.

    그는 "올해 1월의 수요 강세는 상당 부분 중국 춘제 효과로 인한 결과로 현 거시경제(매크로) 상황을 고려할 때 지난달 구주노선의 볼륨은 성장세를 유지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에프앤가이드 지수 추종 ETF 순자산 40조원 돌파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자사 지수를 기초로 운용되는 상장지수펀드(ETF)의 순자산총액이 40조 원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에프앤가이드는 순자산 30조 원을 넘어선 이후 약 3개월 만에 40조 원을 돌파했다. ...

    2. 2

      [속보] 코스피 1.19% 상승한 5145.39 개장…사상 첫 5100선 돌파

      코스피가 사상 처음으로 장중 5100선을 돌파했다.28일 오전 9시1분 현재 코스피는 전일 대비 68.85포인트(1.35%) 오른 5153.70에 거래되고 있다. 시초가부터 5100선을 넘어서 5145.39으로 출발...

    3. 3

      "SK스퀘어, SK하이닉스 주가 상승으로 재평가…목표가↑"-NH

      NH투자증권은 28일 SK스퀘어의 목표주가를 기존 45만원에서 57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SK스퀘어의 순자산가치(NAV)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SK하이닉스의 주가 상승을 반영한 것이다. 투자의견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