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건강 챙겨 '이쁘게' 해드리자
'이' 건강 챙겨 '이쁘게' 해드리자
올 어버이날에는 부모님 구강 건강을 챙겨드리는 건 어떨까. 어르신들의 경우 잇몸·치아 질환 때문에 음식을 씹기가 힘들어지면 영양 공급에 문제가 생기면서 건강이 나빠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구강 관련 상품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추세여서 효도 선물로 고를 만한 제품이 부쩍 많아졌다.

어르신들의 치아 건강을 위한 선물로는 애경이 내놓은 기능성 치약 ‘2080 진지발리스 프로젝트K’(사진 왼쪽)를 추천할 만하다. 잇몸 질환의 핵심 원인균으로 꼽히는 진지발리스균을 억제, 잇몸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진지발리스는 일반 충치균과 달리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서식하면서 잇몸 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을 분해해버리는 효소를 내뿜는다. 잇몸을 붓게 하고 출혈을 일으켜 치은염과 치주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2080 진지발리스 프로젝트K 치약에는 진지발리스균에 대해 항균 효능이 있는 징코빌로바 추출물이 들어 있다. 이 추출물은 애경 중앙연구소에서 독자 개발한 물질이다. 애경 관계자는 “치과대학 임상시험 결과 2080 진지발리스 프로젝트K 치약을 8주 동안 사용하면 진지발리스균이 99.2% 감소하고 잇몸 질환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중장년층이 늘면서 임플란트 치아 전용 치약도 나왔다.

‘2080 액티브40+ 임플라덴트’(사진 오른쪽)는 임플란트 전문업체 오스템과 공동 연구해 만든 상품으로, 일반 치약에 비해 자극이 적은 점이 특징이다. 비타민B6와 비타민E도 다량 들어 있어 잇몸 혈류를 개선하고 염증을 예방해준다. 오염 물질이 치아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는 폴리인산염(TSPP) 성분도 넣어 치석이 잘 끼지 않도록 했다.

애경은 치약 브랜드로 유명한 2080을 지난해부터 종합 구강 관리 브랜드로 전환, 다양한 제품을 내놨다. 중장년층 대상 ‘2080 액티브 40+ 라인’, 국내 최초 ‘360도 회전 치실’, 해외 특허를 받은 ‘실리콘 타입 치간칫솔’ 등을 함께 선보이고 있다. 대한치주과학회에 따르면 매일 치실을 활용해 치간 세정을 하는 국민의 비중이 미국은 36%, 독일은 30%에 달하지만 한국은 12%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꼼꼼한 칫솔질을 돕는 전동칫솔도 구강 건강 관리에 좋은 제품이다. 필립스 소닉케어 ‘다이아몬드 클린’은 음파 진동을 발생시키는 미세한 공기 방울을 통해 플라크 제거 효과를 일반 칫솔보다 6배 이상 높였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일반 세정, 잇몸 관리, 미백 기능 등 구강 상태에 따라 다섯 가지 칫솔질 방식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