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ICIJㆍ뉴스타파, 조세도피 대중과 함께 쫓는다…'크라우드소싱' 도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 뉴스타파는 앞으로 '조세피난처 프로젝트'를 대중 참여 방식인 '크라우드 소싱' 형태로 전환해 추진한다.

    뉴스타파는 15일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ICIJ와 뉴스타파는 오늘부터 조세피난처 프로젝트를 대중들이 참여해 사실을 밝혀내는 크라우드 소싱 방식으로 전환해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ICIJ는 이를 위해 이날 오전 11시 홈페이지를 통해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등 10개 조세피난처에 설립된 10만여 개의 페이퍼컴퍼니 관련 정보를 세계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전면 공개했다.

    ICIJ 데이터베이스에 특정 국가의 이름을 넣으면 해당 국가를 주소로 기재한 사람과 그들이 설립한 페이퍼컴퍼니 등을 검색할 수 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만든 사람과 그 회사에 대한 정보를 연결망을 통해 시각화해서 보여줄 뿐 아니라 추적검색도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뉴스타파도 ICIJ의 데이터베이스 공개에 맞춰 독자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페이퍼컴퍼니 설립시 대한민국 주소를 기재한 사람, 기업의 목록과 정보를 뉴스타파 웹사이트에 공개키로 했다.

    여기에는 페이퍼컴퍼니 설립시 서류에 기재된 영문이름, 한글이름, 페이퍼컴퍼니 이름, 대한민국 주소와 신원이 확인된 경우 직업 등의 인적사항도 포함돼 있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글로벌OTA 공세 속 토종 플랫폼의 반격 카드 '오픈 플랫폼' [분석+]

      외국계 온라인여행사(OTA)들이 숙박을 넘어 교통·액티비티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국내 여행 플랫폼들의 대응 전략도 달라지고 있다. 자체 상품을 늘리는 방식에서 벗어나 외부 서비스를 플랫폼 안으로 끌...

    2. 2

      '트럼프 관세'에도 버텼다… LG·삼성, 美 가전시장 '선두'

      지난해 미국 가전 시장은 그야말로 '시계제로'였다. 연초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발표로 인한 거시경제 불확실성과 주택시장 침체라는 이중고가 겹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K-가전'의 위상은 유...

    3. 3

      일본, 대미 투자 1탄 ‘가스발전·항만·인공 다이아’…총 6~7조엔

      일본이 대미 투자 1호 사업으로 가스발전, 항만, 인공 다이아몬드 공장 등 3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6일 보도했다. 사업 총액은 약 6조~7조엔 규모로 전망된다.지난해 미·일 양국은 도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