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현오석 “미 양적완화 축소 영향, 신흥국과 차별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벤 버냉키의 미 양적완화 축소 발언으로 국내 금융시장이 이틀째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에 현오석 부총리는 우리경제의 건전성 덕분에 그 영향이 다른 신흥국과는 차별화 될 것이라면서도 당분간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신선미 기자



    <기자>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우리경제는 미국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영향이 다른 신흥국에 비해 차별화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경제는 경상수지 흑자가 지속된 데다, 대외건전성도 개선되고 있어 미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영향이 크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현 부총리는 미국의 이번 논의가/ 신흥국을 중심으로 자본유출로 이어져 시장변동성이 확대될 소지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내외 금융시장과 외환시장도 지난 20일 미국 버냉키 의장의 양적완화 축소 관련 발언 이후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실제로 원달러 환율은 이틀째 10원 이상 급등하며 1160원대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고, 5년만기 외국환평형기금채권의 CDS 프리미엄은 전일보다 12bp 높은 92.54까지 치솟았습니다.

    이는 9개월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게다가 외국인이 유가증권시장에서 11일(거래일 기준) 연속 순매도하고 있어, 코스피 지수는 2%에 가까운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당분간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관계부처와 함께 시장안정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필요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에 대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정부청사에서 한국경제 TV 신선미입니다.


    신선미기자 ss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남상미 이상우 `빗속 질주신` 3시간 물줄기 맞고도 `유쾌`
    ㆍ[포토] 김지호 30kg 감량, 도대체 누구신지... `헉`
    ㆍ한지혜 슈퍼모델 시절 모습, 한예슬·공현주랑 친했네?
    ㆍ안영미 파격화보, 반전몸매 공개 `이번이 처음 아냐`
    ㆍ현오석 “미 양적완화 축소 영향, 신흥국과 차별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막 내린 세미콘코리아…AI 반도체 시대, 승부처는 '공정 혁신'

      지난 11~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반도체 박람회 세미콘코리아2026이 마무리됐다. 이번 세미콘코리아에선 인공지능(AI) 반도체 시대의 변곡점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메모리는 속도 경쟁을...

    2. 2

      '국회 위증 혐의' 쿠팡 로저스, 66억 주식 보상 받는다

      국회 청문회 위증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해롤드 로저스 한국 쿠팡 임시대표가 66억원 규모의 주식 보상을 받는다.쿠팡 모회사인 쿠팡아이엔씨(이하 쿠팡)는 로저스 대표가 성과연동 주식 보상 PSU 조건을 충족해 클래...

    3. 3

      "내 자식 기 죽일 순 없죠"…'프리미엄 키즈' 역대급 호황 [트렌드노트]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딸을 둔 워킹맘 이모 씨(30대)는 최근 입학 준비물을 마련하려다 예상보다 큰 지출에 당황했다. 10만원 안팎으로 생각했던 책가방 세트 가격이 20만원을 훌쩍 넘겼기 때문이다. 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