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라이프] 입소문에 성공하는 6가지 원칙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0분 글로벌 경영서
컨테이저스 Contagious
요나 버거 Jonah Berger著
컨테이저스 Contagious
요나 버거 Jonah Berger著
![[비즈&라이프] 입소문에 성공하는 6가지 원칙](https://img.hankyung.com/photo/201306/AA.7583892.1.jpg)
버거 교수는 책에서 성공적인 식당, 광고 캠페인, 유튜브 동영상, 신문 기사 등의 공통점을 찾아낸 뒤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사회적으로 히트시키기 위한 6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버거 교수가 제시한 첫 번째 원칙은 ‘사회적 화폐를 주조하라’이다. 그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이 아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본능이 있다. 따라서 자신을 사회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공유하길 원한다. 이 같은 본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기꺼이 자신의 사회적 화폐를 사용할 만큼 새롭고 멋지며 지적인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두 번째 원칙은 트리거(trigger)다. 고객들이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계속 떠올릴 수 있도록 일종의 ‘기폭장치’를 설계해 넣어야 한다는 것. 버드와이저 맥주의 ‘와섭(Wassup)’ 광고가 대표적이다. ‘와섭’은 미국의 젊은 남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사말이다. 이 광고를 통해 고객들은 “와섭”이라고 인사할 때마다 버드와이저를 떠올리게 됐다. 저자는 그 밖에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라 △군중 심리를 활용하라 △사람들은 실용적인 가치가 있는 정보를 공유한다 △스토리 안에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삽입하는 ‘트로이의 목마’ 전략을 사용하라 등의 원칙을 제시했다.
뉴욕=유창재 특파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