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남경필 게임산업협회장 "게임산업, 자율성 보장해야 지속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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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에너지 가득한 산업…창의적 사회공헌 프로그램 가능
시장에 의한 자율규제 확산을…법·규제는 최후의 수단 돼야
시장에 의한 자율규제 확산을…법·규제는 최후의 수단 돼야
“게임은 창조경제 1번 주자인 산업입니다.”
남경필 게임산업협회장(새누리당 의원·사진)은 1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게임은 미래사회를 바꿀 수 있는 ‘긍정적 에너지’가 가득한 산업”이라며 “이를 사회 전체에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 2월 협회장직을 맡은 남 회장은 “게임산업협회장을 수락하겠다고 했을 때 아내와 주변 사람들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고 털어놨다. 게임 과몰입, 사행성 등 게임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 때문이었다. 그는 “게임의 어두운 부분에 대해 사회적 우려가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남 회장은 “게임은 어떤 문화산업보다 산업적 잠재력과 문화적 영향력이 크다”며 “약 4개월간 업무를 수행하며 게임의 가치에 대해 더 큰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게임은 놀이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기도 하지만 교육 국방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일 수 있어서 활용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며 “게임산업이 여러 문화산업 중 생산·수출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자신했다.
게임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첫 번째 키워드가 ‘자율’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이 스스로 대안을 찾는 ‘자율성’을 보장해야 지속가능한 게임산업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며 “게임 선진국인 미국 등에서는 자율규제 체계로 게임문화가 잘 만들어져 있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 규모도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부에 의한 강압적인 규제보다는 시장에 의한 자율규제가 확산돼야 산업이 발전하면서 건강한 문화가 자리잡는다는 것이다. 남 회장은 “법과 규제는 최후의 수단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게임을 통한 사회공헌도 활성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서를 막론하고 게임은 놀이문화의 핵심”이라며 “창조경제 시대에 게임의 재미를 활용하면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창의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남 회장은 취임 후 중국과 게임·문화산업 교류, 유통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지역설명회 등 중소 게임회사를 위한 지원 활동도 전개했다. 그는 “회원사들과 머리를 맞대고 활용 방안 다각화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소문난 게임 마니아는 아니지만 게임을 좋아하고 즐기는 편이다. 남 회장은 “의정활동 때문에 이동 시간이 긴 편”이라며 “차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간단한 게임을 통해 스트레스를 푼다”고 말했다. 군 복무 중인 아들이 입대하기 전에는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전 게임을 많이 했다.
남 회장은 “최근 시장의 상황이 변하고 있는 데다 규제가 심하다”며 “국내 게임산업이 침체기에 접어들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업계 사정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부터라도 창의력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이미지 제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남 회장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보영 기자 wing@hankyung.com
남경필 게임산업협회장(새누리당 의원·사진)은 1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게임은 미래사회를 바꿀 수 있는 ‘긍정적 에너지’가 가득한 산업”이라며 “이를 사회 전체에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 2월 협회장직을 맡은 남 회장은 “게임산업협회장을 수락하겠다고 했을 때 아내와 주변 사람들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고 털어놨다. 게임 과몰입, 사행성 등 게임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 때문이었다. 그는 “게임의 어두운 부분에 대해 사회적 우려가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남 회장은 “게임은 어떤 문화산업보다 산업적 잠재력과 문화적 영향력이 크다”며 “약 4개월간 업무를 수행하며 게임의 가치에 대해 더 큰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게임은 놀이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기도 하지만 교육 국방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일 수 있어서 활용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며 “게임산업이 여러 문화산업 중 생산·수출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자신했다.
게임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첫 번째 키워드가 ‘자율’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이 스스로 대안을 찾는 ‘자율성’을 보장해야 지속가능한 게임산업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며 “게임 선진국인 미국 등에서는 자율규제 체계로 게임문화가 잘 만들어져 있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 규모도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부에 의한 강압적인 규제보다는 시장에 의한 자율규제가 확산돼야 산업이 발전하면서 건강한 문화가 자리잡는다는 것이다. 남 회장은 “법과 규제는 최후의 수단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게임을 통한 사회공헌도 활성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서를 막론하고 게임은 놀이문화의 핵심”이라며 “창조경제 시대에 게임의 재미를 활용하면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창의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남 회장은 취임 후 중국과 게임·문화산업 교류, 유통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지역설명회 등 중소 게임회사를 위한 지원 활동도 전개했다. 그는 “회원사들과 머리를 맞대고 활용 방안 다각화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소문난 게임 마니아는 아니지만 게임을 좋아하고 즐기는 편이다. 남 회장은 “의정활동 때문에 이동 시간이 긴 편”이라며 “차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간단한 게임을 통해 스트레스를 푼다”고 말했다. 군 복무 중인 아들이 입대하기 전에는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전 게임을 많이 했다.
남 회장은 “최근 시장의 상황이 변하고 있는 데다 규제가 심하다”며 “국내 게임산업이 침체기에 접어들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업계 사정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부터라도 창의력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이미지 제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남 회장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보영 기자 w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