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 제습기(반측면)
쿠쿠 제습기(반측면)
35년간 생활가전 분야에서 기술을 축적해온 쿠쿠전자는 상쾌한 공기로 우리 가족의 건강을 챙겨줄 제습기 선택법을 소개했다.

○컴프레서와 열교환기를 확인하라

제습기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품은 컴프레서다. 공기에 있는 습기를 물로 응결시켜 습도를 조절하는 제습기의 근본 기능을 수행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이기 때문이다. 성능은 물론 AS 등에 대한 정보를 철저한 확인한 뒤 구매하는 것이 좋다.

‘열교환기’도 체크해야 한다. 열 교환기는 냉각판과 발열판을 붙여 온도차를 크게 만들어 공기 중의 습기를 물방울로 맺히게 하는 장치다. 냉매를 전달하는 컴프레서처럼 제습기의 성능을 크게 좌우한다.

○‘공기청정’ 기능은 기본

아기나 노약자, 임산부 등 실내 공기에 민감한 가족이 있는 가정에서는 공기청정 기능도 빼놓지 않고 고려해야 한다. 습도가 높으면 진드기나 곰팡이, 세균 번식이 활성화되고 각종 유해물질이 호흡기로 들어와 호흡기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가족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라도 공기청정기능이 있는 제습기를 사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소음도 중요한 기준


상쾌한 실내공간도 좋지만 소음도 적을수록 좋다. 모든 전자제품의 소음은 처음엔 아무렇지도 않게 느끼지만 장기간 지속되면 불편하고 신경이 쓰인다. 조용하게 습기를 잡아 줄 수 있는 저소음 설계로 제품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쿠쿠 제습기
쿠쿠 제습기
○에너지효율 등급


여름철 ‘전기세 폭탄’을 막으려면 전기소비를 줄여야 한다. 제습기 소비전력은 에어컨의 25% 정도이지만 하루 내내 켜 두는 경우가 많아 에너지효율 1등급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에어컨 대신 제습기와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면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세심한 사양

제습기를 사용하면 수조에 가득찬 물을 비우느라 번거롭고 귀찮을 수 있다. 물이 일정량 이상 차면 자동으로 작동이 정지되고, 표시부에 신호램프가 켜지는 등 사용자를 위한 편리한 기능들이 제품에 들어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불편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