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 인생역전의 아이콘으로 뽑힌 이유는?
인생역전의 아이콘 1위에 '국민 MC' 유재석이 1위를 차지했다.

아르바이트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이 대학생 741명을 대상으로 ‘대학생들이 가장 좌절감을 느끼는 순간’에 대한 설문을 펼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무려 91.0%가 ‘대학 입학 이후 좌절감을 맛본 적이 있다’를 꼽았다고 25일 밝혔다.

대학생들은 가장 좌절감을 느끼게 되는 순간으로 '나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느꼈을 때(18.4%)'를 1위에 꼽았다.

이어 △등록금, 학비 등 경제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때(15.6%), △취업에 실패했을 때(14.5%), △과제, 시험 등 당연히 성공할 줄 알았던 것을 실패(11.5%), △외모나 배경 등 실력으로 커버할 수 없는 넘사벽을 느낄 때(8.8%)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좌절감을 극복하고 성공한 인생역전의 아이콘으로 대학생들은 ‘국민MC’인 유재석(34.7%)을 꼽았다. 유재석은 지난 2011년 여름 ‘무한도전’의 서해안고속도로가요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긴 무명시절을 딛고 ‘국민MC’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낸 ‘말하는대로’로 감동을 선사한 바 있다.

이어 2위는 평발로 영국 프리미어리그까지 진출한 캡틴박 '박지성 선수(18.8%)'가 뽑혔으며 3위는 한국의 스티븐 호킹으로 불리는 '서울대 이상묵 교수(12.6%)'가, 4위는 환풍기 수리공에서 오디션 스타로 변신한 슈스케2의 '허각(11.1%)'이 각각 차지했다.

유재석 인생역전 소식에 네티즌들은 "유재석 인생역전한거였구나", "유재석 인생역전 이야기를 노래로 만들었군", "유재석 인생역전했는데 겸손하기까지…. 역시 국민MC", "유재석 인생역전을 보고 우리도 힘내자"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