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앨범 ‘미러뷰’는 1986년 데뷔 이래 한국을 대표하는 록밴드 시나위가 선보인 음반이다. 2006년 9집 ‘리즌 오브 데드 벅스(Reason of Dead Bugs)’ 이후 7년 만이다. 시나위라는 이름에 걸맞은 묵직한 정통 록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자세히 들어보면 변화가 느껴진다. 타이틀곡 ‘슬픔의 이유’에선 하와이 전통악기 우쿨렐레와 오토튠을 활용한 보컬 이펙터까지 활용했다.
최근 서울 정동에서 만난 시나위는 “과거에는 밴드가 무대에서 보여줄 수 없는 부분은 음반에 싣지도 않았다”며 “이번에는 시나위의 음악 영역을 확장할 수 있게 다양한 시도를 해봤다”(신대철)고 설명했다.
이번 음반을 준비하며 팀의 구성도 새롭게 짰다. 지난해 MBC ‘일밤-나는 가수다’ 무대에 함께 선 베이시스트 김정욱을 영입하고 지난 1월에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 보컬 윤지현을 영입했다. 기타, 보컬, 베이스의 단출한 구성이다.
하지만 밴드가 자체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선까지만 보여줬던 과거와 달리 부족한 부분은 외부 수혈을 통해 운신의 폭을 넓히도록 했다. 이번 음반에는 게이트플라워즈의 박근홍, 로맨틱펀치의 배인혁, 피아의 옥요한 등 국내 록음악을 이끌고 있는 쟁쟁한 밴드들의 보컬이 대거 참여했다. 키보드, 하모니카 등 다양한 악기도 동원됐다.
앨범의 마지막 트랙 ‘크게 라디오를 켜고’는 20년 넘게 활동해온 시나위의 변화를 뚜렷하게 보여준다. 1986년 데뷔 앨범 ‘헤비 메탈 시나위’에 수록됐던 이 곡은 임재범이 불렀다. 1996년 김바다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로 윤지현이 불렀다. 임재범의 ‘크게 라디오를 켜고’가 ‘돌직구’ 같다면 윤지현의 노래는 화려한 ‘변화구’를 연상케 한다. “예전이 투박했다면 지금은 정교하게 손을 댄 느낌”(신대철)이란 설명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