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양동근 `Mind control`, 진중권 "이건 디스전에 포함되나? 러셀의 역리" 일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가수 겸 배우 양동근의 곡 `Mind control(마인드 컨트롤)`에 대해 언급했다.





    ▲ 진중권 양동근 언급(사진=진중권 트위터)



    진 교수는 30일 자신의 트위터에 "양동근의 랩퍼 디스전 디스는 랩퍼 디스전에 포함되나, 안 되나? 러셀의 역리 같은 상황"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버트런드 러셀은 `공포는 미신의 산실이자 잔인성의 주요한 근원 가운데 하나다. 공포를 정복하는 것은 지혜의 출발점이며, 이는 진리 탐구에서뿐만 아니라 가치 있는 인생관을 추구하고자 노력할 때도 마찬가지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양동근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Mind Control(마인트 컨트롤)`이라는 제목의 음원을 공개했다.



    이 곡에서 양동근은 최근 일어난 국내 힙합 가수들의 디스전에 대해 "힙합은 상했어. 소화를 못 시켜. 다들 역겨워 토해" 등의 가사를 통해 디스전의 양상을 비판했다.



    진 교수가 말한 러셀의 역리란 `세비야의 이발사` 이야기로 이해할 수 있다. 러셀은 `스스로 이발을 하지 않는 모든 이의 이발만을 해 주는 이발사가 있다고 가정할 때 이 이발사는 자신의 이발을 스스로 해야 할까? 만약 이 이발사가 스스로 이발을 하지 않는다면 그 역시 스스로 이발을 하지 않는 모든 이에 속하므로 그는 이제 스스로를 이발해야 한다. 하지만 이 경우 그는 스스로 이발을 하지 않는 이에서 제외되므로 그는 다시 자신의 이발을 할 수 없게 된다`며 명제가 모순되는 상황을 뜻한다.



    진 교수는 양동근이 디스전을 비판하며 디스전에 뛰어든 것을 두고 모순적 상황이라며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부실대학 명단 공개‥수시모집 앞두고 `전전긍긍`
    ㆍ이수혁 구하라 `야식 데이트`로 또 열애설? 현장 분위기는...
    ㆍ학원가던 시대끝! 이인혜 위력에 학원들 `와르르`
    ㆍ이효리 하우스웨딩 `9월 1일, 제주도 자택에서` 어떻게?
    ㆍ상반기 정부 재정수지 46.2조 적자‥사상최대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속보] 李대통령 "설 명절 물가안정 총력…대책 빠르게 집행"

      [속보] 李대통령 "설 명절 물가안정 총력…대책 빠르게 집행"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2. 2

      "홈플러스 다음은 우리"…납품업체들, 대통령실·금융위에 탄원

      홈플러스에 상품을 제공하는 납품업체들이 3일 대통령실과 금융위원회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납품업체들과의 공생을 위한 긴급운영자금대출 실행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이번 탄원서에는 약 900개의 업체가 서명에 ...

    3. 3

      "팰리세이드 왜 사요?"…미국 아빠들 푹 빠진 이유 있었다

      현대자동차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사진)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21만1215대가 팔려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3일 발표했다. 이달 자동차 업계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lsqu...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