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사는 이들이 늘고 있다. 지난 2010년 이미 20%를 돌파한 1인 가구 비율은 2035년, 34.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1인 가구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혼자 사는 노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국경제TV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에서 혼자 사는 노후를 위한 지침을 알아본다. 한국은퇴연구소 우재룡 소장이 출연, 20대부터 70대까지 연령별 노후 재무설계 요령을 소개하며 외로움, 고독사 등의 정서적인 문제까지 아울러 대비하라고 조언한다. 특히 간병기에 대한 고민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인다.

중장년 일자리 처방 코너에서는 지난주에 이어 1인창조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 창업을 꿈 꾸는 이들에게 정보를 전한다. 1인창조기업협회 김희정 협회장은 창조와 지식 측면에만 신경 쓴 나머지 기업마인드를 놓치면 안된다고 강조하며 관련 지원 단체를 소개한다. 정부지원 현황과 지원 방법 등이 자세히 공개된다.

KDB대우증권 WM Class 역삼역지점 장보윤 PB와 함께하는 은퇴자금 관리법 코너에서는 ‘깜빡한 돈’을 찾는 방법이 소개된다. 은행, 증권, 보험 등에 잠들어 있는 주인 잃은 돈의 규모가 무려 1조원에 달한다며 휴면계좌 조회법과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법 등 잊고 있던 돈을 찾는 구체적인 방법을 전한다. 또한 현재 자산시장의 상황에 맞는 금융상품으로 이번주는 유동화전자단기사채를 소개한다.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이기호 교수와 함께하는 ‘푸드테라피’에서는 10대 자녀들의 학습력을 높여줄 우등생 밥상이 공개된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 혈액순환 개선 푸드로 꽁치, 명태 등의 음식이 소개된다.

끝으로, 미래에셋은퇴연구소 강창희 위원의 미니강의에서는 준비된 노후도 망칠 수 있는 자녀리스크 관리법을 소개한다. 다 큰 자식을 돌보느라 본인의 노후를 망친 사례가 많다며 부모들의 의식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달라진 시대에 맞춘 새로운 자녀 교육 방식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행복한 후반인생 설계의 첫 걸음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는 한국경제TV(매주 수요일 저녁 7시 30분)와 한국직업방송(매주 목요일 오후 5시)를 통해 방송된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윤태영 부인 임유진, 대표적인 재벌가 며느리 그리고 세 아이의 엄마
ㆍ정찬 `주군의 태양` 특별출연, 소지섭-공효진 달달함 끌어내~
ㆍ많이 먹어도 살 안찌는 비결!‥섭취량 2/3를 물로?
ㆍ김효진 남편공개, 훈훈한 외모와 세련된 스타일에 `연하남편 시선집중`
ㆍ한국 국가경쟁력 25위‥6단계 하락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