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채동욱 검찰총장, 사찰연루 검사 '감찰 지시 번복'…논란 일파만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채동욱 검찰총장은 16일 "오늘까지 김광수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장 검사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바 없다"고 말했다고 구본선 대검 대변인이 밝혔다. 이같은 발표는 채 총장의 기존 주장을 번복한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실제로 대검의 한 관계자는 "채 총장이 김 부장에 대한 감찰 착수를 지시했다"며 "곧 통화내역 조회, 관련자 소환 등 감찰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었다.

    이와 관련,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박지원 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곽상도 전 민정수석과 국정원 2차장 등이 채 총장을 사찰해 왔다고 폭로했다.

    박 의원의 폭로 사실이 전해진 뒤 채 총장은 이날 오후 1시께 대검 감찰본부 측에 김 부장검사에 대한 감찰 착수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채 총장은 그러나 이 사실이 보도된 지 2시간여가 지난 오후 3시30분께 대검 대변인을 통해 감찰 착수 사실을 공식적으로 부인했다.

    일각에서는 채 총장이 감찰을 지시한 사실이 보도되면서 사의를 표명한 와중에도 청와대와 법무부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 것으로 해석되자 검찰 조직에 미칠 영향 등 부담을 느껴 갑자기 입장을 바꾼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한경닷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6·3 지방선거 120일 앞으로…오늘부터 예비후보 등록

      6·3 지방선거를 120일 앞둔 3일부터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시·도지사 및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다.예비후보자는 선거운동을 위해 △선거사무소 설치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홍보물 ...

    2. 2

      한미, 워싱턴서 외교장관회담 예정…팩트시트 후속조치 협의

      미국의 상호관세 인상 압박의 출구가 필요한 한미가 전격적으로 외교장관회담을 갖기로 했다.조현 외교부 장관은 3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미국 워싱턴DC에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한미외교장관회담을 연다.조 장...

    3. 3

      "한국인 건들면 패가망신" 李대통령 SNS 글 삭제

      이재명 대통령이 캄보디아에서 한국인 대상 온라인 스캠 범죄를 저지르는 조직들을 상대로 캄보디아 현지 언어로 '경고'를 날렸다가 캄보디아 측의 관련 문의가 있고 나서 이를 삭제했다.2일 정부에 따르면 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