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예산결산 처리 `첩첩산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국정감사를 마무리한 국회가 오늘부터 2012년도 집행 예산에 대한 결산심사를 재개했는데요.

    정작 결산심의에 대한 얘기는 사라지고 여야의 정쟁만이 오갔습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의 대치 국면은 국정감사에 이은 2012년도 예산 결산심사에서도 계속됐습니다.

    야당 의원은 정홍원 국무총리를 발언대로 불러세운 뒤 국회가 경제활성화의 발목을 잡았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싱크> 유대운 의원 (민주당)

    취득세 영구인하 언제 국회에 제출됐습니까? 의원입법으로 10월 30일 오후 4시에 의원 입법을 빌려서 왔습니다. 토요일 일요일 빼면, 이틀 밖에 안 지났습니다. 이렇게 해놓고 국회가 마치 법률을 발목 잡아 경제발전에 안 된다는 둥 이렇게 얘기하면 안되죠“

    <싱크> 정홍원 국무총리

    국회를 압박했다는 말씀은 오해이시고, 분명히 담화문에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호소드린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압박은 안하고 눌렀다 그 얘기입니까?) 호소드린다고 분명히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여당 의원들은 예결위에서 국무위원을 발언대에 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발끈하고 나섰습니다.

    <싱크> 김영우 의원 (새누리당)

    “전 한 번도 답변하는 국무위원을 발언대로 나와라 들어가라 질의자가 요구한 적이 한번도 없는 걸로 기억합니다.

    야당 의원들은 새누리당과 정부가 취득세 인하 적용시기를 8월로 소급 적용키로 한데 대해 지방세수 보전대책이 전제되지 않으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나흘간 정책질의를 실시한 뒤 15일 결산안을 처리해야 하는 예결위.

    이대로라면 박근혜 대통령의 시정연설(18일)과 국회 대정부질문(19~25일) 후인 이달 말로 미뤄질 수밖에 없어, 내년도 예산안 심사도 늦춰질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한국경제 TV 신선미입니다.


    신선미기자 ssm@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응답하라1994 고아라 남편찾기 "턱선·덩치보고 찾았다!" 매의눈 대단해
    ㆍ김나희 비키니 소동, "네티즌 동명이인 김나희 덩달아 관심!"
    ㆍ기존다이어트는 잊어라, 특허 받은 다이어트가 대세!
    ㆍKT 긴급기자회견 "`무궁화 위성` 헐값매각 아니다"
    ㆍ올해 경상수지 흑자, 사상 처음 일본 추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우리금융, 은행·증권 복합 자산관리 1호점 여의도에 오픈

      우리금융그룹은 26일 서울 여의도에 은행과 증권의 자산관리 기능을 결합한 복합점포 1호점의 운영을 개시했다고 밝혔다.이번 복합점포는 우리금융그룹 최초의 그룹사 간 자산관리 복합점포다. 여의도 TP타워 19~20층에서...

    2. 2

      [포토] 코스닥, 4년 만에 1000P 돌파

      코스닥 지수가 4년여만에 1,000선을 넘어선 26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코스닥 지수가 표시돼 있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70.48포인트(7.09%) 오른 1,064.41로 마감했...

    3. 3

      이젠 캐나다 때리는 트럼프…비트코인 1억3000만원 붕괴

      지정학적 불안이 세계 각국으로 확산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1억3000만원 밑으로 떨어졌다. 그린란드를 둘러싼 미국과 유럽연합(EU)의 갈등은 사그라들었지만 미국이 캐나다에 대한 관세위협을 시작했고, 이란에서의 군사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