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건강 지침서 A to Z
[라이프팀] 하루 8시간 이상 책상에 앉아 모니터만 봐야 하는 직장인은 괴롭다.

출근 후 나른하고 무기력한 기분을 이겨내고 컴퓨터를 켜지만 일은 쉽사리 풀리지 않는다.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숨까지 막히는 답답한 공기 속에서 겨우 일을 마치고 집에 가서 씻고 잠깐의 여유를 즐기다보면 벌써 하루가 끝나있다.

쳇바퀴 돌듯 반복되는 일상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건강까지 악화시킨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의 건강 고민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오늘도 몸이 약해져가는 것을 느낀 직장인이라면 주목해보자. 직장인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 할 사무실 건강관리법을 소개한다.

사무실 피부 관리법
“사무실 공기가 답답해서일까요? 피부가 건조한데다 자꾸 트러블이 생겨요”
직장인 건강 지침서 A to Z
SOLUTION 1 주변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라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사무실일수록 공기 속 먼지 함유량이 높아지므로 피부에는 치명적이다. 책상 위에 산데리아, 행운목 등 공기정화 기능이 있는 식물을 올려놓거나 미니 공기청정기로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면 어느 정도 이를 완화시킬 수 있다.

SOLUTION 2 건조한 피부는 미스트로 해결하자

사무실에서 계속 가동되는 에어컨과 온풍기는 피부 건조증을 유발하는 주범. 책상 위에 피부 보호막을 씌울 수 있는 미스트를 준비해둔 다음 건조함이 느껴질 때마다 수시로 분사해주면 피부를 늘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다.

SOLUTION 3 주변 물건을 살균하자

복사기, 전화기 등 공용으로 사용하는 물건은 물론 키보드, 마우스 등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물품에는 세균이 가득하다. 이 세균들은 손을 타고 자연스럽게 피부로 옮겨가 트러블을 유발하므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수시로 손을 씻고 살균세정제로 주변 물품들을 소독해줘야 한다.

사무실 스트레칭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만 있었더니 손목과 어깨, 허리 등 온 몸이 뻐근해요”

직장인 건강 지침서 A to Z
SOLUTION 1 책상 배열을 바꿔라

컴퓨터를 할 때의 구부정한 자세는 근육을 뭉치게 하는 것은 물론 심할 경우 목뼈와 척추 변형을 일으킬 수도 있다. 컴퓨터를 할 때 구부정한 자세가 되지 않도록 모니터는 가운데 배치하고 40~70cm정도 간격을 유지하자. 모니터 각도는 눈높이보다 15~20도 아래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

SOLUTION 2 스트레칭을 통해 수시로 경직된 몸을 풀어줘라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수시로 풀어주면 뭉침이나 결림 없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 스트레칭만 해도 도움이 되지만 스트레칭 전 스포츠 겔을 발라주면 피부에 활력을 주는 것은 물론 청량감을 더해 상쾌하게 기분전환이 가능하다.

손목운동

직장인 건강 지침서 A to Z
컴퓨터로 50분 간 업무를 했다면 10분은 스트레칭으로 손목을 풀어줘야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 손목을 가볍게 돌려준다거나 반대쪽 팔로 손바닥을 밀어주는 등의 스트레칭으로 손목 근육을 수시로 풀어주자.

허리운동

직장인 건강 지침서 A to Z
기지개를 피듯 양팔을 쭉 펴서 귀 옆으로 붙인 다음 가볍게 깍지를 껴준다. 몸을 쭉 늘린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좌우로 내려갔다 올라오는 것을 10회 정도 반복해준다.

어깨운동

직장인 건강 지침서 A to Z
팔로 원을 만든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손가락을 어깨 위에 댄 다음 앞, 뒤 방향으로 각각 10회 이상씩 돌려주자. 이때 너무 빠르게 속도를 내서 돌리기보다는 천천히 힘을 빼고 돌려줘야 한다.


출근전후 운동
“회사를 다닌 이후 몸이 점점 약해지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SOLUTION 출근전후 30분~1시간을 활용해 운동하라
직장인 건강 지침서 A to Z
운동은 일주일에 하루 몰아서 하는 것 보다 매일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헬스나 수영 등 운동시설을 다니거나 일상 속 운동으로 꾸준히 기초체력을 키워주자.

운동 시간을 마땅히 내기가 어렵다면 계단 걸어 올라가기, 빨리 걸어가기 등 소소한 생활 습관을 바꾸면 된다.

이때 처음부터 너무 강하게 운동을 할 경우 무리가 올 수도 있으므로 자신의 체력에 맞게 강도를 조절하자. 운동 후 가벼운 당김이 느껴질 경우 근육통 치료 보조제로 아이스찜질을 해주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 사무실에서도 건강한 직장인을 위한 에디터 추천 제품

직장인 건강 지침서 A to Z
01
에어비타 뉴 에스에어비타
달팽이 모양을 본뜬 미니 공기청정기로 250만개 이상의 음이온을 발생시키며 공기정화, 향균, 탈취 기능이 우수해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좋다.
02 에비앙 브뤼미자뙤르 미스트 칼슘과 마그네슘 등 미네랄을 다량 함유한 에비앙 광천수로 만들어진 미스트로 피부에 즉각적인 수분 공급이 가능하다.
03 데톨 손 소독제 물로 씻어낼 필요 없는 손 소독제로 끈적임 없이 상쾌하게 손에 남아있는 세균을 제거할 수 있다.
04 M-아토팜 맥스 엑서사이즈 코칭 겔 운동 전 후 어깨, 팔, 종아리, 등 부위 마사지에 사용할 수 있는 롤온타입 스포츠 겔로 자양강장과 피부 활력을 충전시키며 기분을 상쾌하게 만든다.
05 M-아토팜 맥스 엑서사이즈 코칭 스프레이 간편한 펌핑 스프레이 타입의 근육통 보조 치료제로 근육 뭉침이나 당김 현상이 있을 때 즉각적인 아이스찜질 효과를 주어 증세를 완화시킨다.
(사진출처: w스타뉴스 DB, 고용노동부, 에어비타, 에비앙, 데톨, M-아토팜)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공공요금 들썩, 택시-도시가스까지 일제히 인상
▶ 로또567회당첨번호 1,10,15,16,32,41+28 1등 6명
▶ 파랑새 증후군, 직장인들의 마음의 병? ‘만족 못 해’
▶ 민속촌 거지알바, 내멋대로 파격근무에 지원자 속출
▶ [포토] 김태희 '비현실적인 인형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