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한길, 푸틴과 靑오찬 불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13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방한 오찬 초청을 고사했다.

    12일 청와대와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최근 민주당 대표이자 한·러 의원친선협회장 자격으로 김 대표를 푸틴 대통령 오찬에 초청했다.

    민주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예전에 미리 잡힌 다른 일정이 있어 김 대표가 고심 끝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며 “한·러 의원친선협회 부회장인 박기춘 사무총장이 대신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 9월16일 이뤄졌던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3자회담 이래 박 대통령과 김 대표 간의 두 달여 만의 만남의 기회는 결국 무산됐다. 김 대표가 전날 박 대통령에게 국가기관 대선 개입과 관련, 특검제를 직접 요청한데 이어 청와대의 오찬초청까지 거절해 정국 냉기류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한ㆍ러 의원친선협회 회장이기도 한 김 대표가 한ㆍ러 정상 오찬에 참석하면 양국 간 공감대도 넓히고 국익 외교에도 도움이 될 텐데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불참 이유로 ‘선약’을 들었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박 대통령의 사과와 특검 수용 등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박 대통령이 침묵하고 있는 것에 항의의 표시를 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힘, 내란전담재판부법 헌소 제기…우원식엔 권한쟁의심판 청구

      국민의힘이 헌법재판소에 '내란·외환·반란 범죄 등의 형사절차에 관한 특례법(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에 대한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또 우원식 국회의장에 대해선 법안 처리 과정에서...

    2. 2

      李 대통령 "한국 건드리면 패가망신, 동남아 언론에 적극 알려라"

      이재명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있는 ‘초국가범죄 특별대응 태스크포스(TF)’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했다.이 대통령은 TF 직원들에게 해외를 거점으로 하는 스...

    3. 3

      [속보] 혁신당 "당원 총의 따라 합당 판단…협의 전권 조국에게"

      조국혁신당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합당 제안과 관련해 "혁신당의 독자적 비전과 가치, 정책에 기초해 당원 총의에 따라 합당 여부를 판단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합당 협의 등에 관한 전권은 조국 대표에게 위임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