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리버 파크③구성]104동 지상 30,31층에 스카이라운지 마련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대림산업이 11월22일부터 분양하는 ‘아크로리버 파크’는 한강변 아파트에 걸맞게 조망권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아파트 동을 배치하는 게 특징이다.

지상 5층부터 최고 38층까지 저층, 중층, 고층 아파트 동으로 나눠 리듬감있는 스카이라인을 구현하면서 동과 동 사이를 통해서도 조망권을 살렸다는 게 분양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한강 뿐 만 아니라 남산까지 막힘없이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조망권 확보와 함께 아크로리버 파크에는 차별화된 커뮤니티센터와 첨단 설비도 구축될 예정이다.

▶고품격 커뮤니티센터=한강에서 가까운 104동 30층 및 31층에 스카이라운지 1곳이 설치된다. 면적은 330㎡규모이며 한강을 바라보면서 모임이나 파티가 가능한 소규모 연회장으로 활용이 가능한 곳이다. 스카이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전망형 엘리베이터도 설치된다.

입주민공동시설인 커뮤니티센터는 실내운동시설 보육·교육시설 문화·편의시설로 나눠 꾸며진다. 운동시설로는 25m길이의 3개 레인과 유아풀로 구성되는 수영장, 대형 휘트니스센터, 사우나, 탁구장,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등을 들일 예정이다.

단지 주변의 풍부한 교육환경을 고려해 단지 안에 보육시설이 마련된다. 키즈카페 겸 어린이놀이방, 독서실, 작은도서관, 소규모 강좌 및 취미실로 활용할 수 있는 방과후 아카데미 학습시설도 꾸며진다.

입주민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로는 손님이 방문했을 때 묵을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단지 내 모임이나 방문객을 맞을 수 있는 티하우스, 주민휴게공간인 주민라운지가 설치된다. 부피가 큰 빨래나 불가피하게 급히 세탁을 할 수 있는 코인세탁실, 영화 감상이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AV룸 및 노래방, 음악전공 자녀를 위한 공간인 음악연습실도 마련된다.

▶음식물 쓰레기 걱정없는 최첨단 설비=국내 아파트에는 처음으로 음식물 쓰레기 자동이송설비가 설치된다. 음식물 쓰레기를 주방 싱크대에 설치된 음식물 쓰레기 투입구에 버리면 자동으로 지하 음식물 쓰레기 집하장으로 이송되는 시스템이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수고를 덜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냄새걱정도 없어질 전망이다.
[아크로리버 파크③구성]104동 지상 30,31층에 스카이라운지 마련


세대 내 모든 방마다 중앙집진식 진공청소 시스템이 적용된다. 실내 청소기 호스를 방마다 설치된 흡입구(플러그)에 연결하면 기존 청소기 사용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 걱정 없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하 주차장에는 건식 셀프 세차장이 마련된다. 차량 청소용 진공청소기와 차량 실내 먼지를 강한 공기압으로 제거하거나 타이어 공기압을 주입할 수 있는 에어 컴프레서를 갖춘 시설이다. 다가오는 전기자동차 시대를 대비해 배터리 충전설비도 단지 내에 설치된다.

▶층간 소음 및 에너지절감 기술 대거 적용=위아래층 이웃간 분쟁의 소지가 가장 많은 층간소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바닥소리를 흡수하는 흡음제를 이중으로 처리할 계획이다. 온돌마루와 바닥콘크리트 사이에 특허인증 받은 이중바닥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이다.

지하 주차장과 세대 내에는 자동 환기시스템이 설치된다. 지하 주차장의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먼지와 오염물을 강제로 외부로 빼내는 시스템이다. 주차장 바닥은 먼지 발생을 방지해주는 에폭시 수지로 코팅된다. 세대 내에는 오염된 실내 공기를 외부로 빼내고 신선한 외부 공기를 실내로 유입하는 자동환기시스템이 설치된다. 실내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자동으로 운전되는 기능이 장착된 시스템이기도 하다.

[아크로리버 파크③구성]104동 지상 30,31층에 스카이라운지 마련
실내의 열에너지를 가장 많이 뺐기는 통로인 창문에는 대림산업 특유의 창호시스템을 적용한다. 2중 창호에다 2중 로이 복층유리로 시공하는 시스템이다. 유리표면에 금속산화물을 얇게 코팅해 여름철에는 태양의 복사열을 차단하고 겨울철에는 실내의 난방열이 빠져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로이(Low-E)유리의 원리다. 방음효과도 있다.

여기에다 대림산업이 자체 개발한 쌍방향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Energy Management System)이 아크로리버 파크에도 적용된다. 입주자가 에너지 사용량을 조회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설정된 에너지 사용량이 초과되면 경고 메시지를 띄워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분양 관계자는 “아크로리버 파크에는 그동안 대림산업이 선보인 최첨단 설비에다 최신 시스템까지 더해 입주자들이 생활하기에 편리한 아파트로 지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en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