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불법영업 설계사‥보험사·감독당국 관리 소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불법영업으로 경찰에 입건된 보험설계사 사건으로 설계사 조직 관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정작 관리당사자인 보험사는 형식적인 교육만 실시하고 있었고, 감독당국은 제대로 통제조차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보도에 홍헌표 기자입니다.

    <기자>

    5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인쇄업자의 탈세를 도운 혐의를 받고 있는 삼성생명의 보험왕 사건.

    보험계약 모집시 기본적인 비교안내를 하지 않아 감독당국에게 제재를 받은 동부생명 등 보험설계사의 불법영업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닙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2년 사이에 리베이트를 받아 적발된 설계사만 12명에, 그 금액은 무려 73억원에 달합니다.

    우리나라 등록 설계사 수는 47만명으로 육군 숫자와 비슷할 정도로 많습니다.

    설계사들은 처음 등록되면 준법교육을 받긴 하지만, 의례적인 이뤄지는 형식적인 것이었습니다.

    <인터뷰> 현직 보험설계사

    "준법교육은 법을 지키라는 것보다는 법 안에서 빈틈을 찾아서 영업하라는 것 밖에 안 된다. 설계사들이 실적압박에 시달리니까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기도 한다"

    현실은 이렇지만 정작 보험사들은 개인의 문제로만 떠넘기고 있습니다.

    <인터뷰> OO보험사 관계자

    "시스템을 갖춰도 개인이 악용하려고 하면 미리 막기가 쉽지 않다. 개인의 문제지 회사차원의 문제라고 보기는 힘들다"

    보험사가 설계사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동안 감독당국은 제대로 된 감독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내부통제가 잘 이루어지는지 분기별로 1번씩 겨우 서면으로만 보고를 받고 있었습니다.

    2~3년에 한번씩 나가는 종합검사가 아니면 사건이 터져야만 직접 검사를 나가는 것입니다.

    특히, 법인보험대리점인 GA는 더더욱 문제입니다.

    제대로 된 준법교육 시스템이 없는데다 부실판매를 해도 보험사에 책임을 떠넘기기 일쑤.

    감독당국은 이들을 관리하기 위해 지난 7월 500인 이상의 GA에는 준법감시인을 두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500인 이상인 대리점은 전체의 1%도 채 안 돼 사실상 유명무실합니다.

    결국, 보험사나 감독당국 모두 형식적인 대책으로 불법영업의 사각지대를 제대로 관리조차 못하고 방치하고 있는 겁니다.

    한국경제TV 홍헌표입니다.


    홍헌표기자 hph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전영중·이언·김민수·함효주·강대성 새벽에 사고로 사망한 스타들‥ `안타까워`
    ㆍ변우민 20세 연하 아내·딸 공개‥ 부인과 딸만을 위한 러브하우스 직접 꾸민다
    ㆍ열심히 운동해도 살이 안빠지는 이유.. 이것때문?
    ㆍ불만제로UP 온수매트 전자파 걱정 없다고?‥ 안전성 실험 결과 `충격적`
    ㆍ가계빚 1천조원 ‘초읽기’‥질도 악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네슬레·日 텃밭' 유럽 노리는 韓 라면

      지난 4일 찾은 부산의 농심 최대 수출 공장에선 라면 생산라인이 쉼 없이 돌아가고 있었다. 이곳에선 하루평균 320만 개의 라면을 생산한다. 연간 수출 물량은 5억 개. 농심 전체 수출 제품의 76%에 해당한다. K...

    2. 2

      "헤어제품·건기식, 차세대 성장 주역"

      헤어 제품과 건강기능식품이 ‘넥스트 수출 루키’로 떠오르고 있다.6일 대체데이터 플랫폼 한경에이셀(Aicel)에 따르면 지난해 헤어 제품 수출액은 47억8613만달러(약 7조280억원)로 전년 ...

    3. 3

      "제니 바나나킥 먹고 싶어요"…K푸드·뷰티 수출 폭증

      지난해 K뷰티·푸드는 미·중 관세전쟁 등 각종 악재를 뚫고 나란히 최대 수출액을 달성했다. 특정 카테고리의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K팝·K드라마 등 문화 콘텐츠를 타고 확산한 &l...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