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여야, 사제단 발언으로 대치정국 악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발언으로 여야관계가 얼어붙고 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사제들은 22일 시국 미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와 '북한군 연평도 포격이 한미군사훈련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발언을 했다.

    유승민 새누리당 국회 국방위원장은 24일 성명을 통해 "박창신 신부가 NLL에서 한미 군사훈련을 계속하면 북한이 어떻게 하겠어요? 북한에서 쏴야죠. 그것이 연평도 포격이에요"라고 말한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 퇴진 요구는 대통령과 여당이 어느정도 자초한 일"이라고 사제단 입장을 부분 지지했다. 다만 그는 "연평도 포격과 NLL (북방한계선)에 대한 인식에 동의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사제단의 발언에 이어 내주부터 시작되는 입법 전쟁도 여야 대치정국에 불을 지필 전망이다.

    국회 예산결산특위는 결산소위를 25일 재가동하고, 26일 전체회의에서 결산안 의결 후 28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내년도 예산안은 이미 헌법상 처리시한(12월2일)을 놓쳤다. 예산안 처리가 해를 넘겨 헌정사상 처음으로 준예산이 편성될 위기감이 커졌다.

    입법 과정에서 새누리당은 경기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는 반면 민주당은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특검 특위 설치, 정당공천제 폐지, 부자감세 철회, 재벌증세의 4대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

    인사문제에서도 야당은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 인준에 반대하고 있고, 한국개발연구원 재직 당시 유흥업소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만약 새누리당이 직권상정을 통해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정국 긴장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황교안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도 다시 제출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국민 70여명, 안전 확보에 만전"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과 관련해 현지 교민 보호와 철수계획을 면밀하게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3일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서 발생한 폭발 사태에 대한 보고를 받고 외교부 등 관계 당국에 철저한 교민 보호와 상황 악화에 대비한 치밀한 철수 계획 수립을 지시하고, 필요시 이러한 계획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이어 "외교부는 오늘 저녁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외교부는 사태 발생 후 즉시 재외국민보호대책반을 가동하고 현지공관과 함께 교민 안전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현재 베네수엘라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카라카스 50여명을 비롯해 모두 70여명이다. 현재까지 우리 국민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베네수엘라 정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이 카라카스 등 자국을 공격했다고 밝히고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베네수엘라를 상대로 대규모 공격을 했다고 밝혔다.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2. 2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교민 70여명…피해 접수 없어"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교민 70여명…현재까지 피해 접수 없어"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3. 3

      [속보] 李 대통령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철수 신속 집행" 지시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과 관련해 현지 교민 보호와 철수계획을 면밀하게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3일 청와대는 "이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를 철저히 하고, 철수 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해 필요시 신속히 집행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베네수엘라 정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이 카라카스 등 자국을 공격했다고 밝히고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베네수엘라를 상대로 대규모 공격을 했다고 밝혔다.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