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새해부터 달라지는 증권제도는?…소액 예탁금 이자 높아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내년에는 증권사 예탁금 이자율이 금액과 상관없이 동일하게 지급되면서, 소액 예탁금 투자자가 종전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된다.

    27일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가 밝힌 '새해부터 달라지는 금융제도'에 따르면 금융투자업 개정에 따라 2014년 1월1일부터는 증권사 예탁금이 많을수록 높은 이자를 지급하던 이자지급 제도가 개선된다.

    증권사들은 투자자 예탁금 이자율을 원칙적으로 동일하게 지급해야 하며, 이에 따라 주식매매자금 규모가 작은 고객들이 종전보다 더 많은 이자를 지급받게 될 전망이다.

    내년에는 '펀드온라인 코리아(일명 펀드 슈퍼마켓)'를 통해 온라인으로 저렴한 펀드 투자도 가능해진다.

    자산운용업계가 공동으로 설립한 펀드온라인 코리아가 집합투자증권에 대한 매매·중개업 인가를 거쳐 내년 3월부터 펀드 판매 서비스를 개시한다.

    펀드 슈퍼마켓에서는 펀드가입시 받는 선취수수료를 원칙적으로 면제하고, 펀드보수도 현행 오프라인 펀드에 비해 3분의 1 수준만 받을 계획이다.

    상장사 등의 분식회계 및 부실감사에 대한 형사 처벌 및 벌금도 강화된다.

    대표이사 및 임직원의 분식회계가 적발될 경우 기존에는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 벌금이었지만, 내년 6월부터는 7년 이하 징역 또는 7천만원 이하 벌금으로 벌칙이 강화될 예정이다.

    공인회계사 감사보고서가 부실할 경우에도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에서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 벌금으로 강화된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미국 FOMC 1월 의사록 공개

      ▷오전 4시(한국시간) 미국 FOMC 1월 의사록 공개▷오전 9시 거래소, 코스닥시장 실질심사 운영 방향▷오후 10시30분 미국 상무부 2025년 12월 무역수지 발표▷오후 11시 월마트 실적▷중국 홍콩 대만 증시 ...

    2. 2

      "서울 집은 꿈도 못 꾸죠"…'月 300만원' 20대 공무원 '한숨' [김익환의 부처 핸즈업]

      "서울 집은 꿈도 못 꾸죠."세종시 재정경제부에서 근무하는 20대 공무원 A씨는 월급 300만원 가운데 월세와 생활비 빼면 200만원 남짓 남는다. 치솟은 집값 탓에 본가인 서울서 내 집 마련은 언...

    3. 3

      "RIA에도 짐 안 쌌다"…서학개미 '요지부동'인 이유 알고 보니 [오천피 시대 투자전략]

      바야흐로 '오천피'(코스피지수 5000) 시대입니다. 코스피는 병오년 한 달여 만에 30% 넘게 뛰어 5500선을 돌파했습니다. 기나긴 설 연휴를 앞두고 한경닷컴은 증권가 족집게 전문가들에게 5편에 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