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라식수술, 꼼꼼한 사후관리 필수
[이선영 기자] “밖에 있다가 안으로 들어오면 아무것도 안 보여요.” 회사원 김찬성(31세, 가명)씨의 말이다. 이유는 다름 아닌 겨울철만 되면 어김없이 안경에 서리는 김 때문이다. 잠깐 불편한 것이긴 하지만 매일 반복되다보니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다.

또한 사무실에 들어설 때뿐만 아니라 버스와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종종 시야가 흐려져 당황할 때도 많다. 근시 때문에 줄곧 안경을 착용해 왔다는 그는 최근 회사생활을 하느라 바빠서 차일피일 미루던 라식수술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 중이다.

겨울은 시력교정술에 대한 문의가 많이 늘어나는 계절이다. 라식, 라섹은 워낙 수술시간이나 회복기간은 짧아 방학이나 연휴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시술 받는 환자들이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충분한 회복시간을 갖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자 겨울시즌을 이용한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 라식보다 정교한 수술과 안정성은 물론 빠른 회복으로 뉴비쥬맥스라식이 각광받고 있다. 최첨단 시력교정술인 ‘뉴비쥬맥스라식’은 각막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환자의 눈에 맞는 질 좋은 각막절편을 제작할 수 있어 개인별 맞춤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보다 선명하고 또렷한 최상의 목표시력을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중등도 이상 고도근시까지 수술이 가능하여 수술가능 대상의 범위가 넓어졌다.

각막고정 기능 또한 있어 안구건조증 악화나 충혈, 출혈 등의 걱정을 완화시켜 준다. 수술 시 망막에 흐르는 혈관도 압력을 한층 덜 받게 되므로 기존 라식수술 시 일어나는 블랙아웃현상(순간적으로 눈앞이 안 보이는 현상)도 발생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겨울철 라식, 라섹 수술을 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 강남밝은눈안과 관계자에 따르면 “솔직히 수술결과에 있어 여름과 겨울의 계절 특성에 따른 차이는 없다. 다만 건조하고 추운 겨울철에는 라식 후 사후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라고 조언한다.

무엇보다 수술 후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강한 자외선과 외부충격이다. 봄, 여름에 비해 햇빛이 약해지긴 했어도 겨울이라고 해서 자외선을 우습게보면 큰 코 다친다. 특히 눈이 내린 날은 날씨가 흐리더라도 눈에 반사된 자외선이 즉각적으로 눈에 해를 끼칠 수 있다.

한겨울 스키장의 자외선 지수는 한여름 바닷가의 자외선의 약 4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술 후 한동안은 가급적 스키장이나 눈썰매장 같이 온통 눈으로 덮인 곳은 피하고 라식, 라섹 수술 후에 스키장을 찾는다면 자외선 차단 고글 등은 필수이다.

또한 겨울 스포츠인 스키, 스노보드, 눈썰매, 스케이트 외에 눈싸움, 빙판길에 의한 사고 등은 눈에 충격을 주어 수술 후 불안정한 각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겨울철 안구건조증의 위험 역시 증가한다. 라식 후 호소하는 대표적 증상 중 하나인 안구건조증은 눈물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눈이 시리고 이물감 등이 느껴지는 증상이다. 장시간 컴퓨터 사용 등으로 최근 급증하는 추세로 겨울엔 건조한 대기 때문에 환자가 더 많다.

특히 라식, 라섹 후 예민해진 눈 상태를 가진 사람이라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여주고 인공 눈물을 주기적으로 넣어주는 것이 좋으며 모니터를 장시간 응시하거나 TV를 보는 것도 일정기간 삼가야 한다.

강남밝은눈안과 관계자는 “시력교정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시력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의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수술 후 시력이 회복되고 불편한 증상이 나아졌다고 하더라도 사후 관리는 꾸준히 지속해 주어야 하며 만약 문제가 생겼을 시 즉시 병원을 찾아 안과전문의의 면밀한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조언한다.

한편 ‘(뉴)비쥬맥스라식’의 장비 도입과 시술을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에서 최초로 실시한 밝은눈안과는 뉴비쥬맥스는 물론 크리스탈, iFS, 뉴아마리스750s 등의 다양한 첨단 레이저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력교정전문안과로 개인별 맞춤수술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밝은눈안과 강남점은 강남역의 랜드마크인 교보타워 내 15층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점은 서면롯데백화점 10층에 위치하여 지리적인 접근성 역시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사진출처: 영화 ‘인베이젼’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박소영 성형전후 비교 사진 화제 ‘눈, 코 조금씩?’
▶ 김성령 연하남 선호 취향 당당히 고백… 방부제 미모가 무기?
▶ 윤하 “연애를 왜 안 해요, 안 걸리는 것 뿐” 귀여운 고백에 ‘눈길’
▶ ‘총리와 나’ 이범수, 윤아 위해 ‘맞춤형 남편’으로 변신 ‘로맨틱 해~’
▶ [포토] 비스트 용준형 '이랜드 와팝공연, 즐거우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