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탄은 같은 자리 두 번 떨어지지 않는다?
선물옵션 매매를 하다보면 다음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 예측해야 하는 상황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많은 선물옵션 투자자들은 도대체 무엇에 근거해서 다음 일을 예측할까요.

1차 세계대전 때 적군의 포탄을 피하는 방법은 포탄이 한 번 떨어진 곳으로 피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포탄은 같은 자리에 두 번 떨어지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던 것이죠. 동전 던지기 게임을 하다가 앞면이 8번 연속 나왔다면 무슨 생각이 들까요. ‘신기하다. 어떻게 8번 연속 앞면이 나올까’ 또는 ‘8번 연속 앞면이 나왔으니 다음번에는 반드시 뒷면이 나올거야!’ 이런 생각이 들겠죠.

포탄 피하기와 동전 던지기에서 나타난 현상들을 ‘도박사의 오류’라고 부릅니다. A와 B가 일어날 확률은 각각 동일하게 절반씩임에도 불구하고 이전에 발생했던 A와 B의 결과에 따라 A 또는 B 중 어느 하나에 더 강하게 예측을 하는 현상들이 대표적인 도박사의 오류입니다.

선물옵션 매매에서도 도박사의 오류는 어김없이 나타납니다. 필자에게 많은 선물옵션 매매자들이 이런 질문을 자주합니다. “8일 연속 상승(또는 하락)했으니 내일은 오르지(또는 내리지) 않을까요?” 저는 이런 질문에 이렇게 답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재산을 막연한 기대감에 다 거실 생각은 아니시죠?”

김우신 대표는 현재 한국경제TV 와우파 금융아카데미 대표강사로 선물옵션실전매매반(매주 월~금 오전 9시~오후 1시)을 운영하고 있다. 김 대표가 직접 투자자들과 함께 선물옵션 매매를 진행한다. 매주 금요일은 무료강좌다. 자세한 문의는 와우파(02-535-2500)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