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내 1위 치킨업체' 제너시스BBQ, 인도네시아 진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매장 수 기준 국내 1위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다.

    BBQ는 12일 조선호텔에서 인도네시아 리조트 전문그룹인 굿웨이그룹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은 "BBQ는 베트남, 싱가폴, 태국 등 동남아시아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자바 1호점을 시작으로 BBQ프리미엄 카페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한국 토종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고품격 외식문화를 전파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2012년 5.9%, 2013년 6.1%에 달하는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최근 들어 중산층 인구 증가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 및 해외 브랜드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다.

    또2006년부터 2013년까지 프랜차이즈의 시장규모가 연간 평균 18%의 성장을 보이고 있는 데다 맥도널드, 던킨도너츠 등 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도 확대되고 있는 등 외식 시장에서 해외브랜드의 점유율이 72%에 달한다.

    인도네시아 통계청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무슬림 인구가 절대 다수(86%)를 차지하는 인도네시아는 닭고기 소비량이 1일 약 3700만 수로 국내 소비량의 15배(대한민국 246만 수)에 달해 안정적인 닭고기 소비 시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BBQ는 인도네시아 중상층 주거 지역에 대한 시장분석을 통해 주요상권에 다수의 입지를 확보해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BQ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쳐 웰빙 치킨시장을 적극 개척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계약은 코트라(KOTRA), 대한민국 외교통상부와 인도네시아 외교부가 양국의 사업 파트너(기업)를 소개하고 보증하는 절차를 거쳐 양 기업 간 합작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지 파트너사인 굿웨이그룹은 1983년 설립된 회사로, 리조트 사업을 비롯해 리테일, 서비스, 무역, 광산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임직원 4000여명의 거대 기업이다. 특히 인도네시아 9개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전국에 연결망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BBQ와 함께 인도네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를 선도해 나갈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제너시스BBQ는 국내 14개 브랜드 300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그룹이며, 2003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현재 전세계57개국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으며, 30개 국가에 매장을 오픈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EU의 '요새화' 전략, 중국 공급망 차단…신뢰 쌓은 한국엔 기회 [글로벌 머니 X파일]

      올해 들어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주도하는 이른바 ‘요새화’ 전략이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중심의 각종 공급망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지난 30여년간 글로벌 자본 시장을 지배해 온 ‘...

    2. 2

      한·독, 재생에너지 확대·전력망 통합 모색

      [한경ESG] ESG 단신 한국과 독일이 대규모 재생에너지 보급과 전력망 안정성 확보라는 공통 과제에 대해 정책·기술·산업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주한독일상공회의소는 지난 12월 2...

    3. 3

      전력망 확충, 글로벌 경제성장의 핵심 변수됐다

      [한경ESG] 블룸버그 뉴스글로벌 반도체 장비 산업의 핵심 기업 ‘ASML 홀딩 NV’(이하 ASML)는 네덜란드 경제는 물론 인공지능(AI)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만큼 핵심적 기업으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