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채 3년물, 거래 재개…"비정상적 주문 입력으로 시스템 다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채 3년물 거래가 중단됐다가 두 시간여 만에 재개됐다.

    이규연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상무는 14일 "오전 9시19분부터 시장 참가자의 비정상적인 주문 입력으로 거래소의 주문 시스템이 정상 처리하지 못하고, 다운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거래소는 시스템 장애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국채 3년물 매매 시스템은 오전 11시10분 복구됐다. 10분 후 정상적인 매매체결이 이뤄졌다.

    국채 3년물 매매 거래 시스템은 2006년 구축됐다.

    이 상무는 "거래소에서 추진 중인 엑스츄어 플러스가 도입되면 노후화된 시스템을 대체,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거래소 측은 이번 거래 중단에 따른 피해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관 투자자 전용 시장이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의 피해는 없다는 게 거래소 측 판단이다. 국채 3년물의 하루 거래대금은 7000억~8000억원 규모다.

    이 상무는 "채권 거래는 대부분 상대거래로 금융기관 위주의 시장"이라며 "거래가 지연될 뿐 피해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 평균 3조~4조원 규모로 거래되는 국채 5년물은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정혁현 기자 chh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신한투자증권, 상반기 임·부점장 워크숍 실시

      신한투자증권은 여의도 FKI타워 그랜드볼룸에서 전사 임원 및 부점장을 대상으로 ‘2026 상반기 임부점장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240여 명의 임원과 부점장이 참석했다....

    2. 2

      대장주 알테오젠 약세에 바이오株 부진

      코스피지수 급등에도 제약·바이오 관련주는 부진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코스닥시장 대장주인 알테오젠의 단기 급락이 관련주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단기 낙폭이 큰 종목을 중심으로 회복을 기대해볼...

    3. 3

      "로봇 톱픽 현대차, 85만원 간다"

      현대차 주가가 지금보다 60%가량 더 오를 잠재력을 지녔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룹 로봇 생태계의 중심 기업으로서 가치를 더 반영해야 한다는 논리다.22일 리서치 및 투자정보 플랫폼 에픽AI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이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