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검색어'에 대학들 대거등장 이유는… 수강신청 전쟁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핫 검색어'에 대학들 대거등장 이유는… 수강신청 전쟁](https://img.hankyung.com/photo/201402/01.8375090.1.png)
17일 오전 주요 포털의 실시간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대학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이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된다.
이날 오전 10시30분 경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검색어를 확인해 보면 대학들이 검색어 상위권을 독식하고 있다. 대학생들이 수강신청을 위해 일제히 해당 학교 서버에 접속하면서 빚어진 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매년 이맘 때 쯤이면 대학들의 서버는 수강신청을 위해 몰리는 접속자들로 다운되는 현상을 보였다. 취업난과 학점경쟁이 맞물리면서 학점 취득에 유리한 강좌를 듣기 위한 수강신청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핫 검색어'에 대학들 대거등장 이유는… 수강신청 전쟁](https://img.hankyung.com/photo/201402/01.8375162.1.png)
인기 높은 수업을 수강신청에서 선점한 뒤 일정 금액을 받고 되파는 형태의 '강좌 거래'도 공공연한 비밀. 이중전공, 복수전공 허용으로 특정 강좌에 수강생들이 몰리면서 수강신청 경쟁도 더 치열해지고 있다.
대학 측은 서버 증설 등 나름의 대책을 마련했지만 학생들의 수요를 당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학 관계자는 "학년별로 나눠 신청하게 하고, 미리 수강신청 희망 과목을 '온라인 바구니'에 담아놓는 등 분산 대책을 마련했지만 짧은 시간에 수강신청이 몰리는 경우가 많다 감당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김민재 기자 mjk1105@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