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징역12년' 이석기, 유죄-중형 선고 배경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한경 DB
    / 한경 DB
    내란음모·선동, 국가보안법 혐의 등으로 기소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사진)이 징역 12년, 자격정지 10년의 중형을 선고 받았다.

    수원지법 형사12부는 17일 이 의원을 비롯한 피고인 7명에 대한 선고 공판에서 혐의 사실이 인정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재판부는 쟁점이 됐던 RO의 실체 논란에 대해 검찰 측 손을 들어줬다. 변호인단은 앞서 열린 공판에서 "RO는 실체가 없는 조직", "국가정보원이 사실상 조작해 낸 사건"이란 취지의 주장을 펼쳤으나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이날 판결문 낭독을 통해 "RO는 내란음모 조직이며 이 의원은 RO 총책으로 인정된다"며 "특히 RO 모임의 제보자 이모 씨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일관돼 신빙성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지난해 5월 두 차례 모임은 조직 모임으로 봐야 한다"며 "지난해 5월12일 모인 것은 RO 조직원 모임이었고, 참석자 130명은 주체사상을 지도이념으로 활동하는 RO 조직원으로 이 의원은 총책에 해당하는 상당한 지위에 있었다"고 인정했다.

    재판부는 또 이 의원이 혁명동지가와 적기가 등을 부르고 이적표현물을 소지한 사실을 들어 국보법 위반 혐의도 인정된다고 선고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金총리, 색동원 성적학대사건 '범부처 TF' 구성 긴급지시

      김민석 국무총리가 인천 강화도의 중증장애인 시설 '색동원'에서 제기된 장애 여성들 성폭력 의혹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진상 규명을 지시했다.김 총리는 30일 사건과 관련한 상황을 보고 받고 "국무총리실...

    2. 2

      김건희특검, '주가조작 등 무죄' 판결에 항소…"심각한 위법" [종합]

      징역 1년 8개월을 선고받은 김건희 여사가 1심 판결에 대해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항소했다. 재판부가 실형을 선고했지만, 혐의 대부분을 무죄로 판단한 이유에서다.특검팀은 30일 입장문을 통해 "무죄 부분에 대한 1심 ...

    3. 3

      송승환 "여러개 낚싯대 던져 놓은 삶, 번아웃 없었죠" [본캐부캐]

      그야말로 대한민국 문화계의 살아있는 역사이자, 멈추지 않는 '멀티플레이어'다. 1965년 데뷔해 반세기 넘게 대중과 호흡했고, 한국 공연 사상 최대 히트작 '난타'를 만들어 브로드웨이까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