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뉴욕 증시는 미국 경제 지표가 혼조세를 보였지만 상승세로 마감했다. 지표와 기업의 실적이 엇갈렸지만 제조업과 경기 관련 지표의 호조가 투자 심리를 안정시켰다. 미국의 금리인상 우려와 중국의 경제지표 부진에 2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보인 코스피가 반등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해 네이버 등 주요 포털업체의 불공정 거래를 집중 조사했던 공정거래위원회가 올해는 카카오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운영업체를 정조준한다. 경쟁 사업자를 배제하거나 콘텐츠 제공업자를 차별하는 등의 불공정 행위를 일삼는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 뉴욕증시, 지표 혼조에도 상승

20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92.67포인트(0.58%) 뛴 1만6133.23에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1.03포인트(0.60%) 높은 1839.78을, 나스닥 종합지수는 29.59포인트(0.70%) 오른 4267.55를 각각 기록했다.

◆ 국제유가, 소폭 하락…금값도 이틀째 내려

국제유가는 소폭 하락했다. 2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3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39센트(0.4%) 빠진 배럴당 102.92달러에서 거래를 마감했다. 3월물 거래는 이날로 종료됐다.

금값도 달러화의 강세 등으로 2거래일 연속 약세를 보였다. 4월물 금은 전날보다 3.50달러(0.3%) 내린 온스당 1316.90달러에서 장을 마쳤다.

◆ 카카오 불공정 행위 집중 감시

공정거래위원회가 카카오톡 등 SNS 운영업체들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메스를 들이댄다.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은 20일 이 같은 내용의 2014년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공정위는 우선 국내 모바일시장 최강자인 카카오를 집중 감시하기로 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중소업체들이 제기한 여러 문제점을 살펴본 뒤 본격 조사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모바일게임 플랫폼을 장악하고 있는 카카오는 그동안 카카오톡용 게임 출시 제한 등으로 중소 게임업체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 금융당국, 내달부터 6억원이상 고액전세 대출 막는다

내달부터 6억원 이상 고액 전세 대출이 사실상 차단된다. 연소득 5000만원 이하로 제한된 월세 소득공제 대상은 중산층 이상으로 늘어나고, 만기 상환이 가능한 중단기 적격대출도 내달부터 출시된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26일 이런 내용의 가계부채 구조 개선 촉진대책을 정부 합동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최근 가계부채 규모가 1000조원을 넘어서고 전세 가격이 폭등하는 등 가계부채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 LG전자, '특허괴물'과 미국 ITC 분쟁서 승리

LG전자가 미국에서 이른바 '특허괴물'과의 특허 분쟁에서 승리를 거뒀다. 21일 LG전자에 따르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19일(현지시간) TPL이 LG전자를 상대로 제기한 특허침해 심판에서 LG전자의 손을 들어줬다.

TPL은 특허를 보유하고도 제품은 만들지 않고 주로 특허 소송을 통한 합의금이나 손해배상금으로 이익을 얻는 NPE(Non Practicing Entity)로 분류되는 회사다.

◆ 김연아 "은퇴 경기 실수 없어 만족"

'피겨 여왕' 김연아(24)는 끝까지 의연했다. 무결점 '클린 연기'를 펼치고도 아쉬운 은메달에 그쳤지만 선수로서 마지막 경기를 큰 실수 없이 마친 것에 더 큰 의미를 뒀다.

김연아는 21일(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에서 열린 피겨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을 마친 뒤 메달리스트 기자회견에서 "연기가 끝나고 여러 가지 기분이 교차했다. 홀가분하다는 생각이 가장 컸다"면서 "마지막 은퇴 경기에서 실수 없이 마친 것에 만족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 전국 대체로 맑음… 강원도 영동과 동해안에 눈·비

21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도 영동과 경북 동해안에 눈 또는 비가 오겠다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강원도 영동과 경북 동해안에 눈 또는 비(강수확률 60~70%)가 오다가 아침에 대부분 그치겠다. 이날 낮 기온은 서울 3도, 춘천 2도, 부산 9도, 광주 6도로 전날과 비슷하겠다.

◆ 한경닷컴, 오늘 고교입시 개편안 설명회 열어

한경닷컴은 21일 서울 여의도 하나대투증권 3층 한마음홀에서 외고·국제고·자사고 집중분석 입시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고입전형 개편안이 올해 중3이 되는 수험생부터 적용되는 만큼 당장 대비전략을 궁금해 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설명회 강사진으로는 대일외고 정임석 입학관리부장과 이투스청솔 오종운 평가이사가 나선다. 정 부장은 '외고·국제고 입시준비 포인트 및 대입까지 진로교육 설계', 오 이사는 '고교 입시제도, 무엇이 달라졌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란 주제로 변화된 고입전형에 대해 조언해준다.

한경닷컴 변관열 산업경제팀장